매년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1981년 ‘세계 장애인의 해’를 기념해 우리 정부가 제정한 이 날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권리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의미 있는 날로 자리 잡아왔다. 단순한 ‘기념일’을 넘어, 우리가 장애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태도로 살아가고 있는지를 되돌아보는 날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크다. 하지만 과연 우리는 이 날을 진정으로 장애인을 위한 시간으로 만들고 있는가? 몇 년 전, 지인으로부터 들었던 이야기가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 지인의 아버지는 지체장애를 지닌 분인데, 지역 구청으로부터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에 초청을 받아 참석하셨다고 한다. 행사에는 체육대회도 함께 진행됐고, 마무리 즈음에는 경품 추첨도 이어졌다. 그런데 문제는, 당첨자에게 제공된 선물이 20kg 쌀 포대, 라면 박스, 두루마리 휴지 묶음 등 부피가 크고 무거운 물품들이었다는 점이다. 행사장에 모인 많은 분들은 휠체어나 지팡이에 의지해 이동하거나, 시각장애를 가진 분들이었고,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해 행사장에 오신 분들이었다. 당첨이 기쁠 법도 했지만, 정작 선물을 들고 귀가하는 일은 난감하고 큰 부담이 되어버렸다. 일부는 가족에게
봄이 오고, 바람이 다정해지면 도시와 마을 곳곳이 축제로 기지개를 켠다. 하늘 아래 펼쳐진 무대, 꽃이 피고, 동네가 들썩인다. 색과 소리가 피어오르면 사람들의 발길도 자연스레 야외로 향한다. 이제 곧, 지역마다 고유의 색을 입고 세계인들과 함께 걷는 문화의 길이 열린다. 우리는 참 멋진 문화를 가진 나라다. 우리의 축제는 아름답고, 지역 정체성을 담은 테마성을 기반으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고, 기술과 문화가 융합된다. 해마다 완성도 높은 콘텐츠와 연출력으로 관객을 사로잡으며 K-컬처의 세계적 인기와 함께 글로벌 문화관광 자원으로 성장 중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한국에서 축제는 많은 이들에게 '멀리서 구경하는 풍경'일 뿐이다. 전 국민이 함께 호흡하며 즐기는 진정한 의미의 축제는 아직 완성되지 못했다. 지금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이 있다. 분명한 한계와 단절이 존재한다. 관람은 많지만 참여는 적고, 기획자는 있어도 시민의 목소리는 작다. 화려한 무대 뒤편, 여전히 일상의 무게를 내려놓지 못한 사람들이 남아 있다. 30년 가까이 축제를 기획하고 연출해 온 필자의 눈에 한국 축제의 가장 큰 아쉬움은 ‘함께’가 빠진 퍼즐이다. 축제가 일상과 분리된 ‘특별한 이벤
2025년 3월의 대한민국은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다. 정치적 불안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사회 내부의 갈등과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이념적 분열, 세대 간 격차, 계층 간 불평등 등은 우리 사회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이 변화하고 있다. 한때 ‘선진국 모델’로 평가받던 대한민국은 최근 내부 갈등과 정책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는 바로 문화의 힘이다. 문화는 단순한 오락과 소비의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한 나라의 역사와 국민의 정체성을 반영하며, 분열된 사회를 연결하고 치유하는 강력한 힘을 가진다. 대한민국은 이미 문화강국으로서 세계적 위상을 확립했다. K-팝, K-댄스, K-영화, K-드라마, K-문학, 웹툰, E 스포츠 등은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우리는 이미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과 잠재력을 갖춘 국가다. 하지만 지금이야말로 단순한 문화 콘텐츠의 확산을 넘어, 문화의 질적 성장을 도모해야 할 시점이다. 문화는 단순한 경제적 도구가 아니라 사회 통합과 국제
예술치료는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등 다양한 예술 매체를 활용하여 개인의 심리적·정서적 문제를 치유하는 심리치료의 한 형태이다.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감정이나 경험을 비언어적인 예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며 특히 고립감, 우울증 완화, 자살 예방 등 내면의 갈등 해소와 미래에 대한 희망 증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자살은 개인의 비극을 넘어 가족과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남겨진 가족들의 슬픔, 상처, 고통, 자책감, 사회적 고립감으로 인해 정신적·정서적 문제를 겪게 되며, 자살은 지역사회의 결속력을 약화 시키고 공동체의 정신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특히, 10대부터 30대까지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노인층의 자살률도 높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사회적 안전망의 부재와 고립감, 경제적 어려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저하시켜, 정신적 아픔을 겪는 사람들이, 도움을 구하는 것을 더욱 주저하게 만들고, 치료의 기회마저 놓치게 하는 안타까운 부분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과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기술 발전과 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특정 시기에 국한되지 않고 평생 지속되어야 하는 흐름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문화예술교육과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다년간 강조해도 목마름을 느낀다. 필자가 항상 강조하는 것이 “생애주기별 평생 문화예술교육”이다. 문화예술교육은 단순히 예술적 감각을 키우는 것을 넘어 창의력과 감성을 자극하여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기여하며 다양한 예술 활동을 경험하면서 자기표현 능력을 키우고, 타인과의 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현대인은 높은 스트레스와 정신적 압박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문화예술 활동은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고 감정을 치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등의 예술 활동은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고 자아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기여하며 문화예술교육은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술을 통해 세대 간, 계층 간, 문화 간 소통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가치
장유리 교수 열두 달 중 1~2월이 문화예술 시장의 웜업(warm-up) 기간이라면, 다가오는 3월부터는 본격적인 엑서사이즈(exercise)가 시작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문화예술 현장에도 AI 기술이 점차 도입되며, 창작, 운영,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AI가 결코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한다. 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공감과 해석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문화예술은 단순한 데이터의 조합을 넘어선다. 하나의 공연, 하나의 작품에는 예술가의 삶과 철학, 그리고 이를 감상하는 관객들의 해석이 깊이 얽혀 있다. 예를 들어, 한국 전통 판소리를 감상할 때 소리꾼의 목소리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혼은 AI가 이해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AI는 음역대를 분석하거나 선율을 모방할 수 있을지 몰라도, 판소리에 담긴 '한(恨)'의 정서를 온전히 표현할 수 없다. 이는 인간만이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감정의 영역이다. 무용의 예술적 표현과 즉흥성 무용은 몸을 통해 감정을 전달하고 이야기를 창조하는 예술이다. 이는 단순한 동작
우리나라 자살률은 얼마나 높을까?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자살 사망자 수는 총 13,978명이다. 이는 인구 10만 명당 27.3명, 하루 38.3명, 한 시간에 1.6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는 의미다. 지난 10년간 가장 높은 수치이며, 심각한 사회적 경고음이 아닐 수 없다. 더불어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에서 20년째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더 큰 문제는 자살사망자가 늘면서 우리 사회가 자살문제에 대해 점점 무뎌져 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뉴스로 자살 사건이 보도될 때마다 사회적 충격과 경각심이 크게 작용했다. 그러나 이제 일반인은 물론 연예계, 정치계, 경제계 등 각 분야의 유명인 자살 비보에도 예전만큼 놀라지 않는 분위기다. 반면, 교통사고 또는 화재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면 언론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실시간 뉴스를 통해 상당한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관심에서 비롯된 경각심 덕분인지 2023년 교통사고 및 화재사고 사망자는 전년도에 비해 현저히 감소했다. 실제로 2023년 통계를 보면, 교통사고 사망자는 2,551명으로 전년도 2,735명 대비 17% 감소했고, 화재사고 사망자는 284명으로 전
▲우태훈 시인그대가 가는 길은 쓸쓸하리라 떠난 이의 그리움에 지금도 가슴 저미는 그리움에 이룰 수 없는 꿈을 안고 슬퍼하리라. 사랑도 명예도 다 부질 없으리라 십팔 년 동안 공들였던 자식을 아련히 떠오르는 추억과 함께 가슴에 묻어야만 하는 것을. 아픈 가슴 달래며 소중한 시간 어루만지며 그대 가슴앓이 하리라 사랑인 줄 알았지만 헤어짐에 눈물만 흘려야 한다는 것을. 오늘이 가고 내일이 가고 수십 년이 간 먼 날에도 뻥 뚫린 가슴에 그리움만 차곡차곡 쌓아두리라. *아들을 교통사고로 보내고 가슴 아파하는 친구를 보면서. -이미순, 시 ‘공허’ 이번 칼럼에서는 2007년 5월 첫 시집을 상재한 ‘수향’ 이미순 시인의 시집 ‘꿈을 파는 여자’에 등장하는 ‘공허’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미순 시인과 필자는 2007년 9월9일 북한강문학비 건립 개막식에서 첫 대면을 했다. 그날 이 시인의 친필이 적힌 시집을 받을 수 있었다. 공허라는 작품은 이 시인의 친구가 아들을 교통사고로 잃자 그 아픔을 보고 위로하는 차원에서 지은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해당 작품은 우리의 인생을 함축한 것으로도 보인다. 오늘이 가고 내일이 가고 수십 년이 간 먼 날에도 뻥 뚫린 가슴에 그리움만 쌓아
지난 5월 우리 군의 해외 정보 담당 첩보 부대의 최고 사령부인 정보사령부에서 장군 하극상이 발생했다. 별 하나가 별 두 개에 대해 저지른 일이다. 정보사령부는 신호정보를 관장하는 777사령부와 함께 국방부 직할 정보본부로부터 지휘를 받는 부대다. 국방부 감찰 조사 결과, 이 부대 지휘관인 정보사령관의 직속부하에게서 하극상이 발생한 것이다. 욕설은 물론 폭행·협박 혐의가 포착되었고 국방조사본부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너무도 충격적이다. 단순히 계급의 상하 관계를 뛰어넘어 지휘 관계에 있는 부하 여단장이 직속 상관인 사령관에 대해 저지른 일이기 때문이다. 매우 심각한 사안이다. 현재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여단장의 정보 활동에 대해 법적 문제를 우려한 사령관의 정당한 지휘 행위에 대한 항명인 것이다. 군에서 일어나는 하극상의 문제는 사실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대표적인 예로, 2020년 4월 면담 중이던 현역 상병이 여군 중대장을 야전삽으로 폭행하는 사건이 있었는가 하면, 2022년 2월 훈련 도중 중사가 팀장인 상관의 다리를 향해 공포탄을 쏜 사건도 있었다. 2015년 국방위 소속 모 국회의원에 따르면, 2010~2014년 연간 평균 6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중용 23장에 나오는 말이다. 2014년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역린(逆鱗)의 한 장면이 인상적이다.정조가 신하들에게 중용 23장을 물었지만, 아무도 대답을 못했다. 한참 동안 고요한 정막이 흐르던 차, 왕의 서책을 관리하던 상책이 조심스럽게 나지막이 읊조린다.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본인도 한때 공직에 있었지만, 돌이켜보면 적극행정이란 결국 국민을 감동시키기 위해 공직자로서 본분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필자가 새삼스럽게 10년 전 드라마 대사를 떠 올린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요즘 공무원 사회에서 일고 있는 적극행정 바람을 지켜보면서다. 인사혁신처가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할 목적으로 적극행정 운영규정을 시행해 온 지 올해로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