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1 = 유벼리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여행에 대한 갈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관광공사가 미국과 유럽, 호주에서 한국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이목을 잡기 위한 ‘K-박스마케팅’을 전개한다.
K-박스마케팅은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박스 개봉’ 캠페인을 활용한 것으로,이동이 제한되는 코로나 속에서 택배와 디지털 채널이 동원되는 신개념의 비대면 마케팅이다.
지난해 파리지사에서 K-뷰티를 소재로 박스마케팅을 처음 시도한 바 있는 공사는 올해 ‘Unbox your Korea’라는 슬로건 아래 영화, 음식, 전통놀이 등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한국 관련 콘텐츠를 소재로 국가별 다양한 테마의 K-박스마케팅을 준비, 5월부터 본격 실시 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배우 윤여정 씨가 출연한 영화 ‘미나리’가 곧 있을 오스카상의 유력한 후보가 됨에 따라 한국영화를 활용한 K-박스마케팅이 5월부터 본격 펼쳐진다.
공사 LA지사에서는 3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현지의 유력 스낵박스 업체(Munch Addict)와 협업해 5월 5일부터 온라인 이벤트를 개시한다.
또한 오는 5월22일엔 로스앤젤레스 인근 파라마운트 드라이브인 극장에서 미나리 영화 상영회를 열며, 행사 참가자들에게 K-영화박스를 전달할 예정이다.
K-영화박스엔 영화 ‘기생충’ 블루레이 DVD, 미나리 레시피 가이드북, 넷플릭스 가이드북, 한국관광 안내서, 허니버터칩, 짜파구리 컵누들, 홍삼파우치 등 한국 스낵제품으로 구성된다.
최근 유튜브의 주요 콘텐츠로 뜨고 있는 언박싱 마케팅도 병행한다. 공사는 미국 유명 영화비평가인 플릭 픽, 카스텐 런퀴스트가 참여하는 K-영화박스 언박싱 이벤트를 준비했고, 이를 헐리우드 리포터, LA타임즈 등 현지 주요 매체에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이밖에 프랑스에서는 가족들의 집콕생활에서 착안한 한글게임, 윷놀이, 매듭 만들기 등 한국 전통놀이를 주제로 한 보드게임들이 들어 있는 ‘K-놀이박스’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러시아의 박스마케팅은 강릉, 부산, 안동 등 관광거점도시 홍보를, 호주에서는 한국식품, 태극선 부채, 한국관광 증강현실 AR스티커, 한국관광 가이드북 콘텐츠를, 캐나다, 영국, 독일에서는 전통음식 소개, 사찰음식 라이브 클래스 등을 활용한 K-박스 이벤트가 상반기 중 준비되고 있다.
한편 공사는 원거리 시장인 미국과 유럽, 호주에서 한국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관광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사업이 K-박스마케팅으로 공사 SNS 채널 및 현지 네트워크,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소비자 대상 홍보 도달량은 약 2천만 건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