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서해대교 사고' 방지… 전국 54개 특수교에 피뢰침 설치

지난해 12월 발생한 서해대교 낙뢰사고를 계기로 사장·현수교 등 특수교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에 정부가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27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안전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낙뢰·화재 사고 대비 '특수교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특수교는 대형 선박이 통과하도록 주탑과 케이블로 상판을 지지해 교각 간 거리를 길게 건설하는 다리로, 전국에 54개소가 있다.

특수교는 다른 시설물에 비해 높은 수준의 안전관리를 하고 있으나 예기치 못한 사고에 취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국토부는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낙뢰·화재 대비 및 위기대응 태세 등이 다소 미흡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도로교 설계기준'을 개정해 주탑, 케이블 등 주요부재가 모두 보호되도록 피뢰설비를 설치하고 점검·관리를 제도화한다.

교량별 화재발생 위험도에 따라 소방시설을 단계적으로 설치한다. 특히 사고가 발생한 서해대교는 내년 상반기까지 방수총과 소화전을 우선 도입할 예정이다. 정기적 기술세미나와 교육·훈련을 실시해 특수교 관리 인력의 전문성도 강화한다는 게 국토부의 계획이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제2의 서해대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부를 포함한 도로관리청이 특수교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안전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모든 사회기반시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