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까지 1~9호선 지하철 스크린도어 센서 전면교체

 

서울시가 지하철 스크린도어 센서를 스크린도어 안쪽이 아닌, 승강장에서도 수리‧정비가 가능한 ‘레이저센서’로 전면 교체해, 구의역 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비용’을 감수하고서라도 ‘안전’을 지키겠다는 의지다.

 

시는 올해 안에 60억 원을 투입하여, 장애발생이 많았거나 가능성이 높은 2호선 등 총 53개역(스크린도어 3,992개)을 레이저센서로 교체하고, ‘18년까지 235억 원을 투자해 1호선과 3~9호선 나머지 235개 전체 역(스크린도어 15,662개)도 단계적으로 레이저 센서를 도입한다.

 

탑승객 비상탈출 안전도 강화한다. 고정문을 상시개폐가 가능한 비상문으로 교체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21년까지 1~8호선 전체 역사에 연차적으로 광고판 철거 및 고정문 교체를 추진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신자유주의로 대변되는 지나친 효율성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탈피, 사람이 우선되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람 중심의 노동존중특별시’ 가치를 행정의 모든 영역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市 민간위탁은 수탁기관이 바뀌어도 종사자의 고용승계를 의무화하고, 상시‧지속업무 종사 비정규직 근로자는 서울시가 비용을 부담해 정규직화 한다. 당초 직영으로 추진되다 ‘97년 외환위기 이후 경영효율화 관점에서 민간위탁 비정규직(2년마다 계약)으로 전환된 ‘수도계량기 검침‧교체원’ 428명은 7월 중순부터 시설관리공단에서 직고용 한다.

 

‘생활임금제’도 市 민간위탁까지 확대한다. 350개 민간위탁 사무 중 생활임금에 미달된 급여를 받고 있는 35개 사무에 대해, 17개 사무는 올해 7.1부터 생활임금제를 도입하고, 나머지도 ‘17.1.1부터 도입되도록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사람과 안전’ 앞에 ‘효율과 비용’을 내세우지 않고, 그 동안 당연시 해왔던 ‘모든 관행과 특권’에 맞서기 위해, 서울시가 할 수 있는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사람이 중심이고,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작은 사고에도 서울시가 예민하게 반응하고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낼 때까지,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시민들에게 발표하고 실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