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책임론 확산…쿠팡 3370만 개인정보 유출 파문

시사1 박은미 기자 | 쿠팡에서 약 3370만 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초대형 보안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국내 인구의 약 70%에 달하는 규모로, 온라인 쇼핑 이용이 어려운 일부 계층을 제외하면 사실상 전 국민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셈이다.

 

최은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1일 논평을 통해 “쿠팡에서 최근 퇴사한 중국 국적 직원이 5개월간 고객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주문 내역 등을 무단 반출했음에도 회사는 이를 끝까지 파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내부 경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점을 들어 “은폐 의혹과 함께 정보보호 체계의 구조적 허점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또 쿠팡의 신고 과정과 해명이 불투명해 사고 원인조차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최은석 원내수석대변인은 “쿠팡이 지난해 861억 원을 정보보호에 투자했다면서도 기본적인 접속 기록조차 확인하지 못한다면 이는 단순 사고가 아니라 통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심각한 신호”라고 강조했다.

 

이어 “쿠팡은 그동안 대관 조직 강화에 집중하며 문제 발생 시 조용히 덮는 데 주력해 왔다”며 “기업 규모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범석 의장을 향해선 “뒤에 숨지 말고 피해 구제와 재발 방지책을 직접 제시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