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주영 한국문화원이 공동으로 수행한 ‘패션 코리아’ 사업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월 14일부터 18까지 5일간 개최된 런던패션위크에서 한국 출신의 이정선(J. JS Lee), 최유돈(Eudon Choi), 허환(Heo Hwan Simulation), 표지영(Regina Pyo) 디자이너가 공식 일정에 참여했는데 이는 런던패션위크 사상, 한국 디자이너가 가장 많이 참가한 사례로 기록됐다.
런던패션위크 공식 참여 디자이너인 이정선과 최유돈은 런던패션위크 첫날, 서머셋 하우스에서 개최된 패션쇼에서 현지 언론과 패션관계자들로부터 집중조명을 받았다. 가디언지(The Guardian)는 이번 런던패션위크에서 주목할 10개의 컬렉션 중 하나로 최유돈 디자이너를 선정하였고, 익스프레스지(‘Express’)는 ‘미래는 밝다(The Future is bright)’라는 소제목으로 이정선, 최유돈 디자이너를 집중 소개했다.
이뿐 아니라 현지 언론의 반응만큼 한국 디자이너의 비즈니스 성과도 크게 기대된다. 참가 디자이너들은 지난 주말까지 4대 패션위크 중 최종 판매가 이뤄지는 프랑스 파리에서 쇼룸을 운영하며 세계 유망 디자이너들과 함께 비즈니스 실적을 올리기 위한 막바지 경쟁을 치렀다.
지금까지 브라운스(Browns, 영국), 도버 스트리트 마켓(Dover Street Market, 영국), 리버티(Liberty, 영국), 네타포르테(Net-a-porte, 영국), 셀프리지(Selfridge, 영국), 본 마시에(Bon marche, 프랑스), 르 에끄레러(L'Ecrereur, 프랑스) 등을 비롯한 영국과 유럽의 세계적인 기업 관계자들이 한국 디자이너를 찾았다.
올해 2회를 맞이하는 ‘패션 코리아’ 프로젝트는 한국 디자이너의 세계무대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디자이너 브랜드 단계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목표로 런던패션위크 공식 참여 디자이너 지원뿐만 아니라 차기 주자들의 데뷔 무대 지원도 추진했다.
이에 따라 이정선, 최유돈 디자이너의 캣워크 쇼 지원과 함께 공식 무대를 갖는 허환과 표지영 디자이너의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쇼와 쇼룸 입점 지원을 통해, 신진 디자이너들의 현지 시장 진입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실적 확대에도 무게중심을 뒀다.
앞서 ‘패션 코리아’ 프로젝트는 지난 해 9월, 주영한국문화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영국패션협회와 협력을 통해, 런던패션위크 공식참여 디자이너들의 패션쇼 장소 확대 지원 및 한국 신인모델 3인의 런던 런웨이 진출 기회 마련 등으로 성공적인 출범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