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결과 발표 이후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정책 축소'와 '배터리 소재 관세 부과' 계획이 드러나면서 전기차 관련 시장은 주가 하락에 직면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중국산 배터리 소재 수입에 대한 관세 인상으로 인해 생산 및 공급망 차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기차 지원을 축소하고 배터리 소재 수입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러한 정책은 미국 내 배터리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의도에서 나왔지만, 한국 등 동맹국의 배터리 제조사들에게는 큰 타격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은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 중요 소재를 중국 등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실제로 시행되면 한국 기업들이 비용 부담을 크게 느끼고 경쟁력 저하가 심화될 수 있다. 특히,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등 배터리 소재 공급 업체들은 주요 매출원이 중국산 소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은 한국 기업들의 미국 시장 진출에도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배터리 소재 관세 부과를 동맹국들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하지만, 한국은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미국과의 협상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관세 부과 방향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배터리 소재 관세 부과 정책은 미국 내 생산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분석하지만, 동시에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을 교란하고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은 중국의 소재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시장 진출 전략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