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브랜드 가치 구글에 자리내줘

 

세계 최고의 가치를 가진 브랜드’ 순위에서 삼성이 구글에 2위 자리를 내주고 3위로 밀렸다. 1위는 애플이었다.

 

14일 영국의 브랜드 가치 평가기관인 브랜드파이낸스(BF)가 지난달 발간한 '2016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831억 8500만 달러(약 99조 3000억원)로 집계됐다.
지난해 817억1600만 달러보다 1.8% 상승했지만, 순위로는 지난해보다 한 계단 하락해 3위를 차지했다.

 

1위인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459억1800만 달러(약 174조)로 지난해 1283억300만 달러보다 14% 증가했다. 애플은 매출 둔화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해 3위였던 구글(941억 8400만 달러)은 올해 2위로 삼성과 순위를 맞바꿨다.

 

이어 4위 아마존(696억4200만 달러), 5위 마이크로소프트(672억5800만 달러), 6위 버라이존(631억1600만 달러), 7위 AT&T(599억400만 달러), 8위 월마트(536억5700만 달러), 9위 차이나모바일(498억1000만 달러), 10위 웰스 파고(441억7000만 달러) 등 순이다.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등으로 홍역을 앓은 폴크스바겐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310억2500만달러에서 올해 189억2300만 달러로 급락했다. 순위도 18위에서 57위로 뚝 떨어졌다.

 

BF는 브랜드경쟁력지표(BSI)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매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 가치를 달러로 환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