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마케팅, 신도중심으로

양영종 교수, 룸비니붓다대학 강연

 

 

 

사찰 마케팅 어떻게 하면 성공할까.

 

 지난  6일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평창동 글로리아빌딩 룸비니붓다대학 법우를 대상으로 ‘ 성공하는 사찰 마케팅’에 대해 특별 강연을 한 한양사이버대학교 양영종 교수가 사찰 마케팅의 핵심을 시장의 세분화, 타켓 선정, 신도마음 위치잡기(세선위)라고 강조했다.
 
양영종 교수는 “사찰이 성공하려면 스님 리더십, 신도 상담, 종교체험, 템플스테이 등 사찰의 제품이 중요하다”며 “스님 생각이 아닌 신도의 생각대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찰은 산속에 있기 때문에 접근성은 좀 떨어진다”며 “그래서 사찰운영을 성공하려면 반드시 신도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교수는 사찰이 성공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사찰의 제품 ▲사찰의 홍보 ▲사찰의 가치 ▲사찰의 접근성 등 4가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찰의 가치를 (제홍가접)이라고 한다”며 “사찰이 성공하려면 의제에 대해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해야 한다(계실평)”고 피력했다.
 
양 교수는 “제홍가접, 세선위, 계실평 등 열(10) 글자를 항상 어디에서나 반복해 외우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며 “이 열(10) 글자를 노래하듯 외우면서 실행해야 한다” 재차 강조했다.
 
이날 강연을 들은 영해사 법일 스님은 “강의 내용이 너무 알아 듣기 쉽고 현실감 있었다”며 “곧바로 우리 사찰에 적용해 신도들이 야단법석하기를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경영학 박사인 양영종 한양사이버대 교수는 전 텍사스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주목할 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