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대한민국 명인.명품공예대전 작품공모전이 수원문화재단 미술관과 화성 행궁에서 개최된다.
조선왕조 제22대 임금인 정조대왕의 유업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수원 화성 방문의해'를 맞이한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의 지원과 후원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제1부 공모전과 제2부 초대전으로 나뉘어 수원문화재단 미술관과 화성 행궁에서 전시회가 개최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수원에서 공예문화를 통한 명품 수원의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키고 전국 공예문화인 중 명인들의 명품이 수원시를 통해 국내외에 널리 알려지기를 염원하는 마음에서 의미을 담았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수원과 경기지방에서 활동하고 있는 공예관련 무형문화재,명장,명인들의 사기양양은 물론 작품 활동의 기획적인 활력소를 불어 넣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본다. 공예문화를 통한 명품 수원 화성의 대내외적인 이미지가 크게 부각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출품작은 오는9월10일과 11일 수원문화재단 지하 전시장에서 접수하며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전통공예작품은 우리 전통기법과 전통재료로 제작된 전승적 전통공예 전 분야의 작품으로 나전,옻칠,소목,목조각,도자기,토기,옹기,복식,지승,금속,옥석,민화등을 포함하여 기타공예로 악기,알공예,데코파쥬,섀도우박스,가죽,유리,리본등을 포함하고 있다.
전통공예작품은 우리의 전통기법과 전통재료에 의해 제작된 우리공예 전 분야의 작품으로서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 작품의 독창성과 작품의 예술적인 가치가 우수한 작품들 선보인다.
또 현대화 융합상품은 전통의 진화를 통한 독창적 예술성과 편리성,생산성,글로벌 마케팅 가치를 겸비할 수 있는 우수한 작품을 수원시와 화성 행궁관련 디자인 문양이 표기된 출품작은 심사 시 일정 비율의 가점을 준다.
총 6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수상자에 한하여 수원시 수원문화재단이 추천하여 해외진출 및 화성행궁관련 제품 판매처와연계하여 관광기념품개발 지도도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