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박성민 “尹 대통령 사과, 안하느니만 못하다…타이밍 늦고 메시지도 문제”

(시사1 = 윤여진 기자)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는 1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관련, “안하느니만 못하다”며 “대통령의 메시지를 보면 항상 타이밍이 늦고 메시지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이 100을 기대하면 130이나 150쯤을 던져야 감동이 오는데 윤 대통령은 꼭 50내지는 60만 던진다”며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제 책임입니다. 제 잘못입니다. 제가 변하지 않으면 국민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거 제가 이번 총선 결과를 보고 알았습니다. 저부터 변하겠습니다’ 정도의 얘기를 했으면 됐을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박성민 대표는 “대통령의 메시지는 굉장히 선명해야하고 무언가를 잘못했을 때 그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은 구체성을 띄어야 한다”며 “그냥 사과가 아니라 잘못했다 그럴 때 사과의 원칙이라는 게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매뉴얼 중에 하나가 첫 번째는 뭘 잘못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얘기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서 내가 지금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라며 “세 번째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을 주는 거고 그다음에 정말 다시 한 번 정말 미안하다고 얘기하는 건데 다 생략됐다”고 꼬집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