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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건설노동자 압박 중, 최초 타워크레인 노사 임단협 합의

타워크레인사용자단체와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임단협 체결

월례비 등 건설노조에 대한 정부의 곱지 않은 시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건설산업노조 타워크레인분과 노사가 2023년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리적이고 투명한 건설문화 촉진에 앞장서겠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노총 건설산업노동조합 타워크레인분과(본부장 김남균)와 타워크레인사용자단체(100여개 업체)는 26일 오후 2시 경기도 부천시 상동 건설산업노조 타워크레인분과 수도권강원본부 사무실에서 '2023년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건설노조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인 윤석열 정부에 있어 최초의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임단협 협약식에는 노조 김남균 본부장, 이기석 건설산업노조 사무처장과 이준형 주식회사 타워링 부사장, 조항경 주식회사 경복타워 대표 등 노사 대표 10여명이 참석했다.

 

이와 관련해 26일 김남균 본부장은 “임금 인상 대신 채용 확대를 하자고 조합원을 설득하는데 고충이 많았다”며 “개인의 수익보다 산업의 평화와 전체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이라는 보다 큰 가치를 얻어내는데 진심이 통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렵게 체결한 임단협인 만큼 반드시 내년에도 타워크레인 노동조건 개선과 산업 발전을 이뤄 내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타워크레인 사용자 단체도 “임금인상을 유보해 준 노조 측에 감사를 표한다”며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임단협 협약을 계기로 노사가 서로 믿고 협력하는 선진 타워크레인 노사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임단협 합의에 따라 노조는 침체된 건설 경기와 시대 변화에 맞춰 임금인상을 당분간 유보한 대신, 타워크레인업체들은 노조 소속 조합원들을 우선적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또한 그동안 사고가 많았던 타워크레인 설치 및 해체 작업을 보다 안전하게 보강하게 됐다.

 

이번 합의는 윤석열 정부가 노동개혁 추진으로 월례비 지급 등 타워크레인 노사정이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노사 상생을 선언했다는 점이 의미가 크다. 정부 역시 이번 단체협약 체결이 앞으로 현장 내 타워크레인 정책 선진화 및 산업평화를 견인할 계기로 삼을 듯하다.

 

한편 노사는 지난 5월 24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4차례 교섭 끝에 잠정합의에 성공했고, 지난 25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임단협 합의안 찬반투표를 실시해 77.5% 찬성으로 임단협을 가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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