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 두고 여야 신경전… 野, 탄핵 발의 예고

(시사1 = 윤여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1월 30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함에 따라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어졌다” 반발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이를 처리할 수 있다.

 

대통령실이 거부할 것을 천명하자, 민주당은 탄핵소추안 발의를 예고했다. 대통령실도 헌법재판소까지 가는 시나리오도 검토할 정도로 강경한 입장이라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은 행안부 장관이 아니라 이재명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공당으로 돌아와야한다”고 역공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예산 처리 후 국정조사라는 여야 합의’는 이재명 방탄용 정쟁유발을 위한 민주당의 ‘의회 독재’를 가리기 위한 ‘장식품’에 불과했다”며 “이재명 방탄에 혈안인 이재명 사당 민주당에 공당이 보여주어야 할 ‘신뢰성’과 ‘예측 가능성’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꼬집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이재명 방탄’과 ‘민생’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실질적 출범을 알리는 내년 예산안 처리에 협조하여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한다는 여야 합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장관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참사를 지켜본 국민의 상식적 요구”라며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측근 감싸기가 아니라 국민의 명령을 받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선택사항이 아닌 국회의 당연한 책무”라며 “희생자들과 유가족, 참사 당일 현장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합의한 국정조사입니다. 집권여당이 그 합의의 무게를 가늠하지 못하고 ‘국정조사 보이콧’ 운운하는 것은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자기 고백이자 ‘참사의 진상을 영원히 봉인하겠다’는 국민 기만”이라고 주장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