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美대권 정상까지 한 걸음 ‘바이든’… ‘6명’ 선거인단 확보 시 당선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통령후보가 4일(현지시간 기준) 11·3 대통령선거에서 당선을 위해 필요한 선거인단의 수다.

 

총 선거인단 538명 중 당선에 필요한 과반인 270명에서 264명을 확보한 바이든 후보는 214명을 확보한 도널드 트럼프 현 대통령보다 유리한 대권고지에 섰다.

 

바이든 후보는 현재 네바다주 및 펜실베이니아주, 노스캐롤라이나주, 조지아주 등 남아있는 4개 경합지 중 6명의 선거인단만 추가로 확보하면 대통령에 당선된다.

 

막바지 개표 국면에서 바이든 후보 지지층이 많이 참여한 우편투표 개표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바이든 후보가 탄력을 받았다는 게 중론이다.

 

미국 CNN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이 4곳 중 네바다에서 86% 개표 현재 49.3%의 득표율로 48.7%인 트럼프 대통령을 앞섰다.

 

그러나 바이든 후보가 네바다에서의 리드가 겨우 0.6%에 불과해 개표 상황은 완전히 개표가 이뤄질 때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네바다는 5일(현지시간) 낮 추가 개표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편투표를 사기투표라고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위스콘신의 재검표를 요구하고 펜실베이니아와 미시간, 조지아에 대해 개표 중단 소송을 제기했다.

 

이는 바이든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요건을 채우더라도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시사1 = 윤여진 기자)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