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마쯔리(축제)의 나라 일본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마쯔다 문화 축제

일본 특유의 축제 문화 ‘마쯔리’를 아시나요? 매년 8월이 찾아오면 길거리에는 북 소리가 울려 퍼지고, 사람들은 집에 고이 모셔 두던 일본 전통의상인 ‘키모노’를 입고 길거리로 나와, ‘본오도리’라고 불리는 손을 리듬에 맞추어 흔들는 춤을 춘다. 또, 각 가게마다 노점을 만들어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와 놀이도 하나의 구경거리이다. 이러한 일본만의 축제 풍습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여름의 풍물시로 자리 잡은지 오래이다.

 

 일본에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일명 ‘일본 5대 마쯔리’라 불리는 큰 마쯔리부터, 각 지역마다 자치적으로 개최되는 규모가 작은  마쯔리까지 다양한 축제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마쯔리들은 모두 일본인 뿐만 아니라,국적은 다른 외국인이지만 같은 지역민으로서 함께 마쯔리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일본 고유의 따뜻한 배려정신을 느낄 수 있다.

 

 

 

마쯔리는 일본 사람들의 전통문화와 글로벌화된 문화를 융합한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다문화의 좋은 사례이다. 일본 사람들에게 있어서 마쯔리는 무더운 여름을 무사히 넘길 힘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별 없는 지역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지역 자치 행사로 발전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