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얼굴(안면)홍조 치료

얼굴(안면) 홍조 증상은 피부 위의 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 얼굴 부위의 열감을 동반합니다.

 

얼굴이 붉게(홍조)되는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심리적으로 부끄러울 때도 발생하고 알코올(술) 같이 혈관을 확장하는 음식이나 서양 양약(혈압약, 고지혈증약, 심혈관 약)을 복용해도 나타납니다. 갱년기 증상처럼 몸 안의 호르몬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나 인스턴트 가공음식 등 잘못된 음식 섭취 등으로 독소가 축적되어 혈액이 뜨거워지고 탁해져도 발생을 합니다.

 

간혹 아토피 같은 피부염으로 스테로이드 계통의 연고를 오랫동안 사용하거나 피부 레이저 과다 사용(박피 시술) 등으로 피부가 얇아져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품의 부작용이나 과민반응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홍조의 치료는 몸 내장 기능의 전체 치료와 얼굴 부위의 국소 치료로 나누어 치료합니다.

 

몸 내장의 기능에서 가장 흔한 것이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얼굴로 열이 잘 올라갑니다.

 

얼굴(안면)로 열이 올라와 열감을 느끼고 홍조를 띠는 분들은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화(火) 기운은 아래로 내려오고 물(水) 기운은 몸의 상부로 올라가는 “수승화강(水升火降)”이라는 생리적인 대사가 잘 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 과다로 인한 얼굴의 홍조는 간장의 열로 인하여 발생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장의 열을 치료하는 한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화병같이 가슴이 답답한 경우를 동반한 안면 홍조 증상은 심장의 열을 제거 해줘야 합니다.

 

몸 안 내장의 치료는 한약과 약침을 사용하여 얼굴홍조의 원인이 어느 장기에서 발생했는지를 찾아내어 치료를 하면 됩니다.

 

얼굴 부위의 국소 치료는 열을 식히고 해독해주는 외용 한약제제를 내복약 치료와 함께 얼굴 부위에 사용하면 됩니다.

 

얼굴 홍조가 있는 분들은 술, 매운 음식, 삼계탕같이 열을 가중시키는 음식을 삼가는 게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보행, 조깅, 등산)으로 약간의 땀을 배출하여 몸 안의 열을 배출하면 안면 홍조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