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민태홍 화백, 유네스코 교육기금 마련 특별 전시회

10일까지 유네스코회관 11층...수익금 상당액 ‘유네스코 브릿지’에 사용

붓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손가락만으로 작품의 완성을 이루는 ‘지두화’의 거장 민태홍 화백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희망나눔 사업을 돕기 위한 특별 전시회를 오는 4월 1일부터 10일까지 명동 유네스코회관 11층 유네스코 홀에서 연다.

 

이번 특별전시회는 우주 빅뱅의 신비한 형상을 오방색을 활용해 표현한 추상화와 도자 작품을 선보일 예정으로 특별전을 통한 수익 중 상당액을 저개발국 교육지원 사업인 ‘유네스코 브릿지’에 사용할 계획이다.

 

운보 김기창 화백에게 한국화를 사사받은 민태홍 화백은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완성하고자 ‘지두화(指頭畵)’를 시작했다. 특히 그는 32회,33회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에서 연이어 대상을 수상하며 화단계에서 명성을 떨쳤다.

 

민 화백의 ‘지두화’는 수묵화에서 사용하던 기법을 서양화에 접목하고 이를 또다시 동양문화의 기운과 연결되는 ‘청, 적, 황, 백, 흑 등 고유의 오방색(五方色)을 비, 바람, 구름, 물결 등을 형상화해 우주의 생성과 순환을 화폭에 나타내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내 자아를 어떻게 표현 할 것인가? 물감 자체만으로 색채의 자기 철학과 주체성을 미학적으로 표현 하고 싶었다”는 민태홍 화백의 오방색을 통한 ‘지두화’는 퓨전실험정신에 국내화단에서는 즉각 반응을 했고 21세기 서양화의 갈 길을 모색하는데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민 화백의 작품 속에는 동양적 철학적 사상을 깊게 담고 있다. 오방색을 통해 인간의 내면적인 세계를 원초적 자아로 이끌어 낼 뿐만 아니라 우주적 자아와 다르지 않다는 깨달음마저 추구 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전통에 안주하기보다는 변화의 물 결속에 동서양의 현상학을 넘어 우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와 카테고리를 투사하고 포착한 열정이 담긴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제3의 미술세계 패러다임의 벡터를 향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한국적인 것이 곳 세계적’이라는 신념으로 한국 속에서 세계를, 세계 속에서 한국문화를 알리고자 시작한 ‘지두화’는 민태홍 화백의 꿈과 열정속에 완성도를 이루면서 주한 대사들에게 관심을 받기에 충분했고, 작품을 접한 외교관들은 ‘동양의 신비로움이 다채롭고 꿈틀 거린다’는 극찬을 받으며 대사관에서 작품을 전시하고 싶다는 문의가 줄을 이었다.

 

이를 계기로 민 화백의 작품은 단시간에 청와대를 비롯 국정원와 각국 대사관, 일본 국회까지 소장처가 넓혀지면서 작품을 소장한 26개국 대사들은 그에게 감사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민 화백의 작품이 외국인들의 눈을 자극한데는 오방색에 있다. ‘황, 청, 백, 적, 흑’등의 오방색은 다섯 가지 방향의 색을 의미하는 것으로 음과 양의 기운이 하늘과 땅이 되고 다시 두 기운이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을 생성하는 동양의 오래된 사상이다.

 

특히 한국문화의 생활 속에 담고 있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요소로서 그치지 않고 복을 기원하거나 해로운 기운을 몰아내는 한국의 빛깔로서 외국인들에게는 다시금 동양의 색감으로 태어나면서 한국문화를 좀 더 가까이 접하고 이해하는데 에서 비롯됐다.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카루젤미술관)초대작가로도 유명한 민태홍 화백의 작품세계는 화단계의 조명을 받으며 그동안 동해․삼척 초대전, 프랑스 리옹미술관 개인전 등 각국에서의 초대전을 열었다.

 

민 화백의 목표는 자신의 작품을 K-pop처럼 K-art를 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한국의 미가 알려지는 것이 문화예술 분야의 실질적인 외교라며 지난 2012년에는 사비를 들여 루브르 오르세 프라도 박물관을 다룬 다큐멘터리<세계미술 박물관>을 제작, 각급 학교에 무료로 보급하기도 했다.

 

한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예술 홍보대사이기도 한 민 화백은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해외 전시회를 통해 오는 2018년 강원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알리는 민간대사로서 일익을 담당할 계획이다.

 

민태홍 화백의 이력

 

제33회 대한민국 현대미술대전 현대미술대상 수상

 

제32회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비구상부문 대상 수상

 

대한민국 대통령 예술 공로 표창장(미술공로부문)

 

제3회 세계 한류 종합대상 수상(미술공로부문)

 

2012 대한민국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수상(미술공로부문)

 

2013 제22회 대한민국 신지식인 대상 수상(미술공로부문)

 

제1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대상 수상(미술부문)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