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우리은행 독일 DLF 원금 전액 손실 확정...1억원이 190만원

우리은행이 판매한 독일 국채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원금 전액을 날린 사례가 나오게 됐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26일이 만기인 우리은행의 DLF 상품 손실률이 98.1%로 확정됐다. 여기에 1억원을 넣은 가입자는 4개월 만에 190만원 남짓만 돌려받게 된 셈이다. 이 상품은 4개월 초단기 만기로 독일 국채 10년물을 하는 상품으로 투자됐다. 또 판매량은 48건, 83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해당 상품은 은행들의 DLF 손실 논란이 불거진 이후 처음으로 원금 100% 손실을 기록하게 됐다. 다만 원금 손실 여부와 무관하게 확정 수익금리 금리쿠폰을 1.4% 지급하기 때문에 고객은 원금은 모두 날리고 이에 해당하는 수익금만 받게 된다.

 

또 여기에 자산운용 잔액 변화로 수수료 일부가 정산돼 0.5% 정도가 고객 몫으로 돌아온다.

이 상품은 독일 국채 금리가 -0.3% 아래로 떨어지면 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하는 구조다. -0.6%보다 더 떨어지면 원금 전부를 잃을 수 있다. 그런데 손실률 산정의 기준 시점인 지난 24일 독일 국채금리(종가)가 -0.604%를 기록하며 원금을 모두 날리는 막대한 손실이 확정됐다.

 

문제의 우리은행 DLF는 26일이 세 번째 만기일이다. 앞서 지난 19일에 첫 만기가 도랙한 상품은 60.1%의 손실이 났고, 이어 24일 만기인 상품은 63.1%의 손실을 기록했다.

우리은행은 이달 들어 독일 국채 금리가 오르면서 0.45%까지 회복되는 등 잠시 반등세를 보이면서 DLF 손실폭은 다소 적어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졌다.

 

앞서 지난 19일 첫 만기를 맞은 우리은행 DLS 가입자들의 손실률은 60% 선에서 확정됐다. 하지만 최근 일주일 새 다시 금리가 하락세로 뒤바뀌면서 100%에 달하는 손실을 피하지 못한 것이다. 

한편, DLF 투자자들은 법적 대응을 본격화했다. 이날 오전 금융소비자원과 법무법인 로고스는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을 상대로 DLF·DLF 사기와 불완전 판매로 인한 계약 취소 및 손해배상 청구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