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일본, 한국에 반도체 소재 1건 수출허가...정부 비공식 확인

日 수출규제 35일만에...수출규제를 강화한 핵심소재 3개 중 1개 수출허가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을 규제하고 있는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중 1개인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수출을 허가했다고 산케이신문이 8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4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하는 불화수소·레지스트·폴리이미드 등 3개 핵심소재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이후 35일 만이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군사 전용 등의 우려가 없으면 수출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워왔다"며 "이번에 수출을 허가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는 금수조치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군사 전용이 가능한 제품 및 기술 수출을 제한하는 품목으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확대를 검토 중"이라며 "부적절한 사안이 판명될 경우,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폼목 이외에도 개별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하는 품목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같은 내용은 언제든지 여러 품목에 대해 개별 수출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신문은 이어 "일본 정부가 앞으로 확대를 검토하는 대상 품목은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폼목을 비롯해 화학무기와 생물학 무기의 원료 및 첨단재료, 통신기기, 센서, 레이더, 등 약 240개 항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또 "이들 품목 이외에도 현재 규제 대상이 아닌 제품과 기술로도 규제망을 넓힐 방침"이라며 "미국도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