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태풍 '프란시스코'..."오늘 밤 남해안 상륙해 한반도 관통"

강풍과 폭우 동반해 최고 200mm 이상 많은 비 예상..시속 90~108km의 매우 강한 비바람.

전국이 본격적인 태풍의 영향권에 들면서 8호 태풍 프란시스코는 늦은 밤 남해안에 상륙한 뒤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측된다.

부산지방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프란시스코는 6일 오전 9시 기준 현재 일본 가고시마 북쪽 약 140km 부근 육상에서 시속 29km로 이동 중이며 이날 밤 거제~부산 인근 남해안으로 상륙해 7일 아침 안동 인근에서 열대 저기압으로 약화될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태풍에 동반된 많은 양의 수증기로 인해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까지 부산과 울산, 경남 해안지역에는 시간당 20~5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고 최고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태풍은 소형급 태풍으로 알려졌지만 지난달 5호 태풍 다나스 때보다 바람은 더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태풍의 경로에서 오른쪽에 위치한 남해안과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시속 90~108k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태풍이 지나는 경로와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경상해안과 강원영동은 시간당 20~5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지고, 강원영서와 경북, 충청 지역도 50~150㎜에 달하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라도와 충남, 수도권은 10~60㎜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산과 울산에는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3도 가까이 오르면서 덥겠고 폭염주의보는 비가 오면서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시설물 파손과 산사태, 저지대 침수 등 각종 비바람 피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내일은 태풍이 올라오면서 폭염이 일시적으로 완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7일 최저기온은 23~27도, 낮 최고기온은 27~33도로 예보됐다. 하지만 기상청은 이번 태풍이 지나면서 올여름 폭염의 절정도 지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기상청은 중국 상하이를 향하고 있는 또다른 9호 태풍 '레끼마'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