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긴급 관계부처 장관회의 소집...모든 가능성 대비 논의

청와대, 모든 대응 시나리오 최종 점검...2일 일본의 결정 이후 문 대통령 메시지에 주목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관계부처 장관들과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최종 대응 대책을 논의했다.

 

일본 정부가 2일 각의에서 한국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 제외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회의에서 일본의 제외 결정에 대응하는 정부의 구체적인 시나리오 등이 논의됐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 10시30분부터 점심시간을 넘긴 12시45분까지 2시간15분 동안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상황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안보실 2차장이 함께했다.

 

특히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될 것이 확실시 되면서 이날 회의에선 우리 정부가 당장 취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가 대화와 외교적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기본 방침에는 변화가 없는 만큼,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외교적 노력 등도 다양하게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장관이 이날 오전 태국 방콕에서 가진 한일외교장관 회담 내용에 대해  분석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일본의 최종 결정 전까진 외교적 해결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청와대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 된다.

 

이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내일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는데, 미국의 중재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라는 질문에 "내일 회담이 열릴 때까지 문제가 풀릴지 예단하기 어렵겠지만 중재가 됐든, 어떤 자리에서의 만남이 됐든 여러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일본 수출규제 문제와 관련해 외교적으로 풀어가고자 하는 입장은 지금도 마찬가지"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했다.

하지만 미국이 한일 양국에 사태 해결을 위한 중재안을 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청와대는 사실 여부를 확인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전날 "미국이 일본에는 수출규제 강화 '제2탄'을 진행하지 않을 것, 한국에는 압류한 일본기업의 자산을 매각하지 않을 것을 각각 촉구하고, (한미일) 3국이 수출규제에 관한 협의의 틀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담화 등의 형식으로 대(對)일본 메시지를 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메시지 내용에 대해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