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이해찬 "외교·안보에 여야 구분 없다...대통령-5당대표 회동 제안"

8일 최고위원회서 일본에 대해 초당적 대응 논의...당정청 일본의 비정상적인 수출규제 단호하고 철저히 대응 해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8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야당도 경제보복 철회를 요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제안하고 나서며 여야가 모처럼 이번 사태에 대해 해법을 찾기 위하여 힘을 합쳤다.

 

이 대표는  "일본 정부가 비정상적인 추가 보복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며 "아베 내각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국민의 반감을 자극해 이용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위험한 행동"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외교 안보 현안은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며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와 판문점 남 ·북 ·미 정상 회동과 관련해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모여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초당적 대응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당정청은 일본의 이같은 비상식적인 수출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사태가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부품의 국산화 로드맵과 중장기 전략 등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일본 무역보복 움직임에 대응하는 특별위원회 (가칭)를 출범했다.특별위원장은 최재성 민주당 의원이 맡기로 했다. 또한 오늘 최고위에서 특위를 출범시켰고 이번 주 금요일에는 수출 규제 관련 기업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특위 위원장을 맡은 최 의원은 여야 차원의 특위를 구성해 일본의 보복 조치 움직임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