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우리공화당 "천막 자진 철거 거부...강제 철거 초읽기"

우리공화당 광화문광장 불법 천막 설치에 대해...서울시 2차 행정대집행 예고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 광화문광장의 우리공화당이 설치한 천막에 대해 서울시가 어제(27일) 저녁 6시까지 자진철거하라고 요청했지만, 결국 응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언제든지 불법으로 설치한 천막은 철거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서울시가 요청한 자진 철거 시한이 지났지만, 광화문광장에 불법으로 설치된 우리공화당 천막은 아직까지 철거되지 않았다. 자진 철거보다는 오히려 천막 두 개 동이 더 설치되어 총 9개 동의 천막과 함께 추가로 한개의 가림막이 설치된 상태다.

 

우리공화당은 당원 총동원령을 내리고, 27일밤 광화문 광장에 수백 명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 서울시의 입장도 강경 대응 하겠다"고 밝혀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특히 서울시는 언제든지 2차 행정대집행에 나설 수 있다고 예고한 상태다.

 

서울시는 이미 경찰에 광화문 광장에 대한 '시설물 보호요청'도 해놓았다. 하지만 광장 관리 주체가 서울 시이기 때문에 경찰이 천막 설치 자체를 막을 수는 업는 것이다.

 

그러나 서울시 공무원이 천막 재설치를 막는 과정에서 우리공화당 측과 충돌이 벌어진면 경찰이 나설수 있다.

 

어제 까지만 해도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기간 동안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천막에 대해 자진 철거를 검토하겠다는 말을 했었다. 하지만 서울시가 경찰에 광화문광장에 대해 시설물 보호요청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보류 결정을 내렸다.

 

이에따라 우리공화당 측은 오늘 새벽 공식적으로 천막 자진철거는 없다고 밝히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폭거를 알리는 긴급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