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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매출 사상 최대...영업이익은35%↓

지난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아시아나 항공이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시아나항공은 14일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18년 매출액 6조8506억원, 영업이익 1784억원, 당기순손실 10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보다 연간 매출은 10.0% 증가하며 창사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으며 여객부문은 국제선 여객 수요 호조로 전년 대비 7% 증가했다. 특히 작년 바르셀로나·베네치아 신규 노선이 조기 안정화되고 장거리 수요가 증가한 영향으로 유럽 및 미주 노선 매출이 16%, 7%씩 늘었다. 화물부문은 전 노선이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고 고단가 화물 수요 호조가 지속돼 전년 대비 매출이 13%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외화환산차손실로 인해 당기순손실 104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은 35.3% 감소했다. 

재무적으로는 2018년 한 해 동안 비핵심자산을 매각해 차입금을 1조900억원을 상환해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해소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또 자회사인 아시아나IDT(11월)와 에어부산(12월)이 기업공개(IPO)에 연이어 성공함에 따라 2000억원의 수준의 자본을 확충해 부채비율을 2017년 말 대비 83%포인트(504.9%) 감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1월을 기점으로 국제유가가 고점대비 30% 이상 급락함에 따라 올해 비용 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신기재(A350 4대 및 A321 NEO 2대) 도입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기재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수익성 있는 부정기 노선 개발과 고가 수요를 적극 유치해 여객부문의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화물 부문은 고부가가치 화물 수요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정기성 전세기를 전략적으로 운영해 수익성 확대를 지속 도모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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