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사회적 대타협기구 "택시와 플랫폼 기술 결합 방안부터 논의"

우리나라는 영토가 좁고 대중 교통 수단 완비...택시도 많아 새로운 모델 만들어 내야

카풀 서비스 갈등을 빚어오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택·카풀(TF) 위원장은 자가용이 아닌 택시에 플랫폼 기술을 결합하는 방안을 택시-카풀 갈등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25일 사회적 대타협 기구 2차 회의가 끝난 뒤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두 번째 회의가 있었다"며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하여 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우선 논의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장은 "공유 경제는 지금 사용하고 있지 않은 자원을 배분해서 사용하기 쉽도록 하는 게 근본 정신인데 현재 사실상 영업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택시 자원이 많다"면서 "그래서 택시 산업을 공유 경제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생각해서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자가용이 아닌 택시로 카풀을 가능하게 하겠다는 말이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이해해주면 될 것 같은데 구체적인 내용과 형식은 아직 협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해외에 비슷한 사례가 있느냐는 질문엔 "우리나라는 영토가 좁고 사실상 대중 교통 수단이 완비돼있는데 택시도 많아서 비교 할 수 있는 나라가 사실상 별로 없다"면서 "우리나라만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답했다.

 

택시산업 발전과 플랫폼 업계와의 상생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는 지난 22일 출범했고, 바로 다음날인 23일 첫 번째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택시 4단체 대표들과 카카오 모빌리티 대표, 정부여당 측이 자리에 함께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