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서용교 재판청탁 의혹,손혜원 건물투기 의혹...민주당 줄 이은 악재

서영교 '판사에 지인 선처 청탁' 논란...손혜원 목포 적산가옥 등 9채 매입 투기 의혹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과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 논란이 계속 되자  당 사무처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기로 16일 결정했다. 당은 두 의원의 해명을 먼저 충분히 듣고 파악한 다음 사실관계를 토대로 당 지도부에서 처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당 확대간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 사무처에 내용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며 "나도 언론 보도를 보고 알게 된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홍영표 원내대표는 "손혜원·서영교 두 의원에 대한 당 사무처 조사 결과를 확인한 뒤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사 기간동안 두 의원이 맡고 있는 직책은 그대로 유지된다.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과 손 의원이 맡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및 위원직의 사보임 여부 역시 조사가 끝날 때까지는 유지될 방침이다.

검찰에 따르면 서 의원은 2015년 국회에 파견된 부장판사에게 서 의원의 지역구 지인 아들의 죄목을 바꾸고 실형 대신 벌금형으로 선처해 달라고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청탁했다. 서 의원 측은 "이러한 내용과 관련 지인의 죄명을 바꿔 달라고 한 적도 없고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도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은 조카를 비롯한 친척 등의 명의로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9채를 매입했고 이 과정에서 국회 문체위 여당 간사를 맡아 확보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손 의원은 보도 직후 페이스북과 방송 등을 통해 관련 보도를 적극 반박했다. 그는 "일제강점기 건축물이 남아있는 곳이 보호돼야 한다고 생각해서 문화재청에 제안했고 조선내화 건물이 근대산업유산으로 지정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지역은 조카 등이 건물을 산 지역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은  또 "투기는커녕 개인재산을 털어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면"서 "보도를 한 언론사를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