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갱년기와 자궁근종

자궁근종 진료를 29년째 하고 있으니 자연히 다양한 부인병치료를 하게 된다.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최악의 상태로 자궁근종을 키워서 온다.

 

그래서 자궁근종치료를 해야 하는데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 자궁근종 환자분들은 진퇴양난에 빠지게 된다. 갱년기증상으로는 100여 가지 증상이 있지만 그중에 하루에도 수십 번씩 상체에 열이 나고 땀이 나는 증상이 제일 괴롭다고 하신다.

 

일반적으로는 호르몬제를 사용하지만 자궁근종이 있으면 더 커지거나 숫자가 늘거나 출혈이 심해질 까 두려워서 호르몬제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어느 날 중국에서 환자분이 오셨다. 비행일정상 일요일에 특진을 희망하셨다.

 

지리를 잘 몰라서 2시간을 늦게 도착한 60세 여성분의 외모는 아주 초췌했다. 흰머리가 많이 빠져있었고 얼굴은 누렇게 떴다. 사연을 들어보니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서 산부인과에 가니 이제는 60세이시니 안심하고 호르몬제를 복용하시라고 해서 호르몬제를 복용하였는데

 

월경을 다시하고 월경량이 너무 많이 나와서 머리가 많이 빠지고 어지럽고, 안색이 나빠졌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해서 부득이 한국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시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연한방치료로 월경과다를 원인치료하고, 자궁근종도 치료하고, 갱년기 증상도 치료하였음은 물론이다.

 

갱년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다

 

갱년기증상은 대체로 42세에서 52세 사이에 나타나게 되는데 한국여성들은 48세에 많이 나타난다. 요즘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여성의 일생 중에서 30% 정도를 갱년기 이후의 폐경상태로 지내게 되므로 갱년기이후의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여성건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 뒷목 가슴부위의 홍열 발한(열이 나고 땀이 나는 증상),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계,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초조해지는 번조, 이유 없이 화를 잘 내는 이노(易怒), 머리와 눈이 어지러운 두훈, 목현 증상,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 온몸에 기운이 빠지는 무기력증,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는 기억력감퇴, 유방은 작아지고 배에 살이 쪄서 펭귄처럼 몸이 변하는 복부비만(비만), 허리, 무릎 , 손가락 등이 아픈 관절근육통, 피부가 괜히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소양, 뼈에 구멍이 뚫리고 잘 부러지는 골밀도 저하, 월경을 한두 달 거르거나 자주하는 월경주기의 문란 등입니다.

 

여성호르몬의 저하로 질 상피의 위축, 질 분비물의 감소로 생기는 성교 시 통증이 생겨서 성생활을 기피하게 되고, 질염도 잘 생기는 등 100여 가지나 됩니다. 그래서 100화증이라고도 한다.

 

1) ‘홍열발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얼굴, 목, 가슴에 갑자기 뜨거운 기운을 느끼고,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다가 땀이 나게 되는데, ① 잠을 잘 때 홍조가 일어나 식은땀에 젖어 잠을 깨게 되므로, 잠을 설치게 된다.② 심하면 하루에 10여회나 이런 증상을 겪기도 한다.③ 전체 폐경 여성의 3/4 정도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니까 참 발병비율이 높다. ④ 67%의 여성이 1년 이상, 25%는 5년 이상 계속된다.

 

한의학적으로는“ 월경이 끊어진 뒤에 나오는 여러 가지 증상(斷經前後諸症)'',장조(臟躁)' '백화병(百花病)' 등의 범주에 속한다.

 

갱년기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을 한의학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원은 신장의 음양이 균형이 깨져서 생기고, 치료방법은 깨진 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다.

 

자궁근종환자분들은 갱년기 증상이 생기면 양방적으로는 치료가 어렵다.

 

호르몬제를 사용하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궁근종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 한방치료는 자궁근종도 치료가 가능하고 동시에 수십 가지 갱년기 증상도 치료가 가능하다. 갱년기와 자궁근종 서로 상반된 치료를 해야 하는데 한방치료는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 는 이야기죠.​​그래서 자궁근종이 커지지 않게 하고, 크기를 줄이면서 ​갱년기증상을 치료하는 한약을 처방해서 복용하면 된다.

 

자궁근종치료의 지름길은 정확한 진단과 신속한 치료로서 양방정밀검진으로는 보통 초음파검사를 많이 하지만 양방정밀검사로는 MRI검사와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한방정밀검진으로는 5가지 자궁근종의 종류를 분류하고, 진맥, 핵심증상분석, 체질분석 등을 하게 되며 이러한 양방, 한방정밀검진을 종합하여 치료계획을 세워서 치료를 하게 된다

 

자연한방치료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이 치료가 가능한데 이는 한약을 하루 두세 번 복용하는 치료방법으로서 간편하고 부작용과 후유증이 없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원리는

 

생근요법, 파어소종요법, 증상치료 요법, 몸속환경 개선요법 등 4가지가 있다

 

1)생근요법(UTERINE MUSCLE MAKING THERAPY)은 자궁근종과 내막사이에 정상자궁근육이 생기게 하는 치료법이고, 2)파어소종요법(UTERINE MYOMA DESTROYING THERAPY) 자궁근종의 크기와 갯수를 줄여주며 3)자궁근종 증상치료 요법은 자궁근종의 여러 가지 증상들을 치료해주고 4) 몸속환경 개선요법은 자궁근종을 생기고 자라게 하는 <몸속환경>을 개선해준다.

 

자궁근종 자연한방치료의 장점은? 1) 자궁근종의 성장을 억제하고 크기를 줄여주며, 2) 자궁근종이 몸 안에서 생기고 자라는 몸속환경을 개선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해준다.

 

3) 자궁근종때문에 생기는 과다월경, 생리통, 만성피로, 짜증, 어지럼증, 조갑건열, 탈모, 숨참(근종심장), 두퉁, 불면, 생리통 등 자궁근종증상을 치료해주므로써 삶의 질을 높여준다.

 

4) 전신마취나 복부절개, 흉터, 입원, 통증, 후유증, 부작용이 없으며 5) 난소낭종이 있어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며 6) 갱년기 여성들도 갱년기증상이 있을 때 현대의학의로는 자궁근종의 동시 치료가 곤란하지만 자연한방치료는 열이 오르고 땀이 나는 홍발발한 등 수십 가지 갱년기증상과 자궁근종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