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민주당, 1차 경선서 현역의원 7명 탈락

민주당, 26일 경선 29곳 결과 발표...현 정부 청와대 비서관 출신 김영배는 승리, 김우형·김봉준은 패배

4·15 총선 후보를 결정하는 더불어민주당 1차 경선에서 6선의 이석현, 5선 이종걸, 3선 유승희, 이춘석, 심재권, 재선 신경민 의원이 경선에서 탈락했다.또 비례대표 현역의원인 권미혁 의원도 지역구에 도전 했으나 경선 문턱을 넘지 못했다.

 

현역 의원 지역구에 도전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희비는 엇갈렸다. 먼저 성북구청장과 청와대 민정비서관 출신인 김영배 후보는 현역 의원인 유승희 후보를 꺾었다.

 

하지남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 출신이자 은평구청장을 지낸 김우형 후보는 서울 은평을 초선 현역 강병원 의원에게 패배했다.

 

또 청와대 인사비서관 출신인 김봉준 후보도 경기 남양주을에서 현역 김한정 의원에게 도전했지만, 경선 문턱을 넘지 못했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후보들간 가장 격한 신경전이 벌어졌던 서울 영등포을에서는 현역 의원인 신경민 의원과 김민석 전 의원의 대결 결과 김민석 전 의원이 승리했다.

 

민주당은 앞서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과 공천 배제(컷오프)당한 의원에 경선 탈락 의원이 더해지면서, 현역 물갈이 폭은 30명을 넘어섰다.  

 

민주당은 1차 경선에서 중진의원들의 탈락이 두드러졌다.

 

특히 경기 안양갑 지역구인 국회부의장을 지낸 6선의 이석현 의원은 변호사 출신 민병덕 후보에게 패배했다.

 

경기 안양만안구가 지역구인 5선출신이자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이종걸 의원도 강득구 후보에게 밀렸다.

 

민주당은 나머지 지역에서는 현역 의원들이 강세를 나타냈다.

 

▲ 경기 부천원미을 설훈 ▲충남 당진의 어기구, ▲논산계룡금산의 김종민, ▲울산 북구의 이상헌, ▲충북 제천단양 이후삼,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의 안호영 ▲제주을 오영훈 ▲서울 중랑갑 서영교 ▲서울 서초을 박경미 ▲대전 유성을 이상민 ▲경기 파주갑 윤후덕 ▲경기 광주갑 소병훈 ▲경기 성남분당갑 김병관이 공천장을 따냈다.

 

이밖에 원외인사끼리 맞붙은 ▲부산 서구동구는 이재강, ▲대구 달성군 박형룡, ▲대구 달서을 허소, ▲경남 진주갑 정영훈 ▲경남 창원마산합포 박남현 ▲부산 사하을 이상호 ▲울산 남구을 박성진 ▲ 경남 거제 문상모 후보가 승리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