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靑 "러시아 측 침범 의도 없어...기기 오작동으로 일어난 일"

러시아 "깊은 유감 표명 사전 중국과 계획된 훈련...즉각 조사 착수하고 모든 조치 취할 것"

러시아 정부는 자국 군용기가 23일 두 차례에 걸쳐 한국 영공을 침범한 데 대해 한국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러시아 차석 무관이 전날 국방부 정책기획관에게 "러시아 국방부가 즉각적으로 조사에 착수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수석은 "러시아 차석 무관은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이 가진 영공 침범 시간, 위치, 좌표, 캡처 사진 등을 전달해주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특히 윤 수석은 러시아 측이 "이날 비행은 사전에 계획된 것"이었다. 중국과의 연합 비행 훈련이었으며, 최초의 계획된 경로대로였다면 이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러시아 측은 "국제법은 물론 한국 국내법도 존중한다"며 "의도를 갖고 침범한 것은 아니다"고 밝혀왔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정부는 이번 사안과 관계없이 한국과의 관계가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러시아가 의도를 갖지 않았다는 것을 한국측이 믿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