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갯금불초

국화과

갯금불초 분포지역은 제주의 바닷가 모래땅에서 생지하여 60㎝ 정도 키가 자라고 여러해 산다.

 

번식은 씨로하고 약효는 온포기 전체에 있다.

 

7~9월에 꽃이 만개했을 때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쓴다.

 

성미는 따뜻하며, 떫고 맵고 쓰다. 독성은 없으나 1회 사용량은 4~6g 사용한다.

 

씨는 약용하고 어린잎은 식용하며,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1.3~3.7㎝, 나비4~14mm의 달걀꼴이며 원줄기와 더불어 짧고 억센 털이 나 있다.

 

앞면은 거칠며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두색이다. 끝이 둔하고 육질이며 가장자리에 몇 개의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2~8mm이다.

 

꽃은 8~10월에 지름 16~22mm인 노란색의 두상화가 1개씩 달려 피고 양성화이다.

 

꽃자루의 길이는 1~4㎝이고, 총꽃턱잎은 길이 5~6mm의 반구형이다. 혀꽃은 암꽃이고 꽃부리 뒤쪽에 털이 다소 있다.

 

10월에 길이 3.3~4mm의 수과가 달려 익는데 세모지거나 네모지며 끝이 관(冠)처럼 돋아 있는 매우 짧은 갓털이 있다.

 

특징으로는 전체에 흰색의 거친 털이 있다. 습한 곳에서 잘 자라고, 털 질경이와 비슷하지만 꽃 부분이 작다.

 

효능으로는 주로 호흡기와 부인과 질환을 다스리며, 이비인후과 질환에도 효험이 있다.

 

각기, 간염, 강심제, 금창, 난산, 담, 대하증, 목적동통, 백탁, 소변불리, 소염제, 수종, 심장병, 안질, 열성하리, 요혈, 이뇨, 임질, 종독, 해수, 해열, 황달, 후두염 등에 쓰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