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문 대통령 "사태가 완전 종식까지 방심은 금물...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 없어"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정부는 국가의 역량을 총결집하여 대응하고 있고, 국민은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방심은 금물이지만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사람의 진면목은 위기의 순간 알 수 있고 국가의 진짜 역량도 어려움에 처할 때 드러난다"며 "국가의 대응 능력이 국력이고 국민의 시민의식이 국격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정부는 국가역량을 총결집하여 대응하고 있고 국민은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며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대응 수준을 높이며 더욱 촘촘한 방역망을 가동하고 있다"며 "확진 환자와 접촉한 모든 분들에 대해 자가격리 조치를 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격리시설을 추가로 확보하여 보호하고 관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확진환자와 접촉한 모든 사람에 대해 자가격리조치를 하고 있고 유증상자에 대한 관리를 중국 전역으로 확대했으며 중국 이외 국가에 대한 방역조치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또 개강 연기 등 유학생과 방문학생들로부터 감염 화간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도 취했다"며  "격리병실이나 선별진료소 등의 확보와 함께 군과 민간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의료 인력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를 위해 매점매석을 금지하고, 긴급 수급 조정조치를 준비하고 있으며 불공정거래나 시장 교란행위, 가짜뉴스 유포 등 공동체를 파괴하는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엄단할 것"이라며 "조기진단이 가능한 시약을 개발해 민간 의료기관까지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특별히 당부드리고 싶다"며 "전문의료진들이 공개적으로 밝혔듯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는 신종 코로나는 중증 질환이 아니며 치사율도 높지 않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안심해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자신의 보호는 물론 상대의 안전도 지킨다는 자세로 마스크 착용 등 위생관리에 솔선수범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작은 실천이 국가방역체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거듭 말씀드리지만 국민들께서 보여준 성숙한 시민의식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한 책무를 다하기 위해 내일 다시 한 번 중국에 임시 항공편을 보내 우한에 남은 우리 국민과 가족들을 모셔올 예정"이라며 "아산과 진천의 주민들께서 따뜻하게 맞아주셨듯이 임시생활시설이 지정되는 해당 지역 주민들께서도 넓게 이해하고 포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는 살아나던 경제에 예기치 않은 타격을 주며 수출과 관광, 생산과 소비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며 "그렇다고 병이 가라앉기를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기업, 노동자가 함께 상생협력으로 돌발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고 있다"며 "조업이 중단된 중국 현지 부품공장을 조기 정상 가동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발로 뛰며 협력하고 있고, 정부가 신속히 인가하고 있는 특별연장근로를 노동자도 기꺼이 수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뒷받침하겠다"라며 "업종별 기업별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지원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책이 현장에서 잘 작동하려면 현장 일선 공무원들의 적극 행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모든 부처가 장관 책임 아래 공무원들의 적극 행정을 독려하고 면책하며 나아가 보상한다는 원칙을 확립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우리 모두는 서로의 사회 안전망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