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법무부, 검찰위원회 개최...'인사태풍' 코앞

법무부, 이르면 오늘 오후 검찰 고위간부 인사 발표...공석인 검사장급 이상 8명은

법무부가 8일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검찰 고위 간부 최종 인사안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이창재 검찰인사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46분경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도착했다. 이 위원장은 인사 규모와 논의 내용 등을 묻는 취재진에게 "안건을 잘 심의하도록 하겠다"고만 답했다.

 

법무부가 오전 11시께 검찰인사위 회의를 시작하면서 이르면 이날 오후 검찰 고위간부 인사가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지금까지 통상적으로 보면 검찰 인사위가 열린 당일 오후나 늦어도 다음 날 인사 결과가 발표됐다.

검찰인사위는 인사 원칙과 기준을 의결하며, 개개인 보직이나 임지는 논의하지 않는다. 검찰청법에 따라 검사 3명과 판사 2명, 변호사 2명, 법학교수 2명, 법률가가 아닌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검사장급 이상 공석은 수원·대전·대구·광주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 부산·수원고검 차장검사·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이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 조남관 서울동부지검장, 대검의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 및 박찬호 공공수사부장 등 고위 간부가 '좌천성 영전' 가능성이 있는 대상으로 예측된다.

검찰청법에 따르면 법무부 장관은 검찰총장 의견을 들어 검사 보직을 대통령에게 제청해야 한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