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옛 광주교도소서 유골 40여구 발견

5.18 당시 행불자 암매장 장소 가능성도...법무부,국과수,국방부와 협조해 신원확인 예정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무연분묘 이장 작업 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수십구의 유골이 발견되면서 5월 단체 등이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의 암매장 된 장소일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오수 법무부 장관 대행은 20일 유골이 발견된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현장을 직접 찾아 부지 내 무연고 묘지 개장 작업 중 "법무부가 관리하지 않는 신원미상의 유골 40여구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법무부는 이날 발견한 신원미상 유골에 대해 DNA 검사 등을 실시해 신원을 파악할 방침이다.

 

유골들은 법무부와 광주교도소가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옛 교도소 부지 내 무연분묘를 개장해 옮기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전날 발견됐다. 법무부가 추진하는 놀이형 법체험 테마파크 '솔로몬파크'를 해당 부지에 조성하기 위해 작업이 진행됐다.

김 장관 대행은 유골 발견 소식이 전해지자 현장을 직접 찾아 문찬석 광주지검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현장에서 확인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 대행은 이곳에서 법무부가 관리하던 유골은 개인 묘 50기와 합장묘 2기 등 모두 111구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개장 과정에서 법무부(광주교도소)가 관리하지 않는 40여구의 유골이 추가로 발견됐다.

 

법무부가 관리하는 묘지는 개인묘가 52기, 각 41명과 20명이 묻힌 합장묘 2기다.

 

옛 광주교도소 부지는 1980년 5·18 당시 계엄군이 주둔해 있으면서 전남 담양과 순천으로 향하는 차량과 시민들에게 총격을 가해 수십 명이 희생된 곳"이기도 하다.

 

시민군 등 5·18 관련자들과 민주화 인사들이 옥고를 치른 민주화 운동의 현장이기도 하며,그 때문에 이곳이 5.18 당시 행방불명자들이 암매장 된 장소일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 대행은 "우리가 관리하지 않은 유골이 발견됐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확인·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어떤 연유로 관리되지 않은 유골이 교정부지 내에 묻히게 됐는지 연유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현장에서 발굴된 유골은 함평 국군통합병원에 안치하고 국방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과 협조해 1차 육안검사와 2차 DNA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신원 확인 작업을 할 예정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