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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정보가 한자리에’… 최강애니전 2019 페스티벌, 성황리 종료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는 지난달 29일부터 그달 30일까지 이틀간 CGV 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진행한 ‘최강애니전 2019 페스티벌’이 성공리에 마무리됐음을 6일 알렸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최강애니전은 총 32개국 56편의 애니메이션 상영회와 애니메이션의 제작·디자인·사업화·평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활동 중인 전문가 15인의 초청 강연으로 구성되어 애니메이션 애호가 및 전공자들의 발길을 끌었다.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오타와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애니마페스트(AnimaFest) 자그레브, 코펜하게 보이드(VOID)에서 수상한 작품들과 비메오 스태프 선정작(Vimeo Staff Pick)을 애니메이션 관람 취향별로 프로그래밍된 6가지 섹션과 실제 인물의 인터뷰를 담아 애니메이션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김준기 감독의 특별 섹션 등 총 7개 섹션으로 관객들을 만났다.

 

특히 어린이 관객을 위해 ‘꿈의 놀이터’라는 이름으로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엄선한 작품들로 별도의 키즈 세션을 마련했는데, 다수의 페스티벌의 수상에 빛나는 ‘큰 늑대와 작은 늑대(레미 뒤랭)’를 비롯해 ‘더 폭스 앤 더 버드(사무엘 기욤, 프레데릭 기욤)’, ‘달콤한 저녁(리아 베르텔스)’ 등으로 구성해 가족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기획·제작·디자인·투자·평론 등 애니메이션 업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15인의 연사가 참여한 ‘애니메이션 토크’가 함께 진행되어 학생들부터 만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청소년과 중장년까지 모두의 관심을 한껏 이끌어냈다.

 

첫 강연 세션은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주제로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들과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육성을 담은 ‘소녀이야기’, ‘환’, ‘소녀에게’를 제작한 김준기 감독이 나섰다. 김 감독은 “애니메이션이 역사의 사실을 다룰 때 가장 조심히 다루어야 할 부분으로 사실을 왜곡 없이 그대로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닥파닥(2012)’ 개봉 후 7년 만에 새로운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스트레스 제로’의 제작을 완료한 이대희 감독은 작품 소개와 일상에서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과 VR 촬영 등 새로운 촬영 기술을 연출에 적용했던 경험 등을 공유했다.

 

마지막 강연에서는 ‘기생충’의 영어 번역가로 활약한 들꽃영화상의 달시 파켓(Darcy Paquet) 집행위원장은 영화 평론가로서 한국 애니메이션 작품의 과거를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10년 간 꾸준히 제작되어 온 장편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작품의 스토리텔링, 다채로운 색감과 화면 구성, 국내외 합작이 늘어나면서 국제적인 감각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전하며 한국애니메이션의 밝은 미래를 전망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SBA 박보경 서울애니메이션센터장은 “세계 유명애니메이션 영화제 수상작 등 한 해 동안 최고의 애니메이션 상영과 함께 감독 등 현업의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은 강연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애호가와 학생, 관계자들에게 신선한 영감과 재미, 감동을 주고받는 교류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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