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文, ‘사람 중심 평화 공동체’ 천명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 아세안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총리와 공동으로 주재하고, 각국 정상들은 ‘한-아세안 30&30(제1세션)’과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연계성 증진(제2세션)’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1차 세션 때 “한국과 아세안이 1989년 대화관계 수립 이후 지난 30년간 한-아세안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왔음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30년도 한국이 아세안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관계가 지난 30년간 교역은 20배, 투자는 70배, 인적교류는 40배 이상 크게 늘어 이제 한국과 아세안은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친구가 됐고, 함께 미래를 열어갈 동반자”라고 이렇게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차 세션 때 지난 2017년 천명한 ‘신남방정책’이 이룬 성과를 평가하고, 이번 특별정상회의가 신남방정책 이행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했다. 이어 향후 30년 미래 협력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2차 세션 땐 “아세안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연계성(connectivity) 증진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아세안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연계성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지난 30년간 한국이 아세안 주도 지역협의체에 적극 참여하여 역내 안정과 발전에 기여해 온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또 우리 정부가 신남방정책을 통해 한-아세안 협력의 범위와 깊이를 획기적으로 증대하고, 연계성 증진과 아세안 공동체 실현에 기여하는 등 향후 30년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한국과 아세안 정상들은 이번 특별정상회의 결과문서로 ‘평화, 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을 채택했다. 공동 비전성명은 지난 30년간 한-아세안 협력 성과를 조망하고 앞으로 미래 30년의 비전을 제시하는 문서로,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관계 발전 방향과 신남방정책에 기반한 미래 협력 방향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공동 의장성명은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종합하는 문서로, 특별정상회의에서의 정상간 논의 내용, 한-아세안 분야별 협력 현황과 정상회의 구체 성과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상들은 한-아세안 협력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정상회의에는 아세안 측으로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대화조정국) 국왕 ▲쁘락 소콘 캄보디아 부총리 겸 외교장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고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 ▲쁘라윳 짠오차 태국(공동의장국) 총리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 등이 자리를 빛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