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文대통령 “한-아세안, 새로운 30년 역사를 더 깊은 우정으로 써나가길 희망”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세션1에서 중간 발언을 통해 “나는 아세안과 한국이 지난 30년 협력의 토대 위에 새로운 30년 역사를 더 깊은 우정으로 함께 써나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세션1 관련 브리핑 때 “(문 대통령은) 새로운 30년, 우리는 ‘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한 번영’을 함께 추구할 것입니다. 한국은 ‘사람 중심의 포용, 혁신, 무역, 평화공동체’를 향한 여정에 아세안과 동행하고자 한다”며 이렇게 알렸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한-아세안 관계는 우선 사람 중심의 ‘포용’ 공동체 구축이다. ‘사람이 먼저’라는 나의 국정철학은 ‘사람 중심 공동체 구축’이라는 아세안의 지향점과 같다. 한-아세안 국민들이 서로 더 쉽게 만나고, 서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비자 제도 간소화’를 포함해 제도적 장벽을 낮추겠다는 게 문 대통령 구상이다. 또 청년들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 있도록 아세안 국가들과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체결하는 한편, 2022년까지 아세안 장학생을 두 배 이상 늘려 미래 인재양성에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다음은 상생번영의 ‘혁신’ 공동체 구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타트업이 자라날 혁신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는 게 우리 정부 입장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나는 아세안의 혁신역량을 봤다. 그랩, 트래블로카 등 아세안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유니콘 기업들과 스타트업 기업들의 잠재력을 보았다”고 했다. 이어 “오늘 특별정상회의 후,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과 ‘한-아세안 혁신성장 쇼케이스’가 연이어 열린다. 아세안과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함께 협력하는 ‘혁신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 공동체 구축 ▲한반도와 아시아 ‘평화’ 공동체 구축 등도 구상 계획의 일부임을 알렸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아시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며 “‘한-아세안 양자회의’뿐 아니라,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 ‘아세안지역안보포럼’을 통해 아세안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