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文대통령 “아세안과 한국의 경제는 빠르게 가까워지는 중”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부산에서 ‘한-아세안 상생번영을 위한 협력과 과제’ 주제로 개최된 ‘한-아세안 CEO 서밋’ 개막식에 참석해 “아세안과 한국의 경제는 빠르게 가까워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간) 교역 규모는 1600억 불로 늘었고 상호투자액도 연간 100억 불이 넘는다. 아세안은 한국의 제2위 교역상대이자 제3위 투자대상이며, 한국은 아세안에게 5번째로 큰 교역 파트너”라고 이렇게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브루나이 최대 규모의 템부롱 대교, 베트남 최초의 LNG 터미널, 인도네시아의 대규모 화학단지 건설과 철강산업에 한국의 대림산업, 삼성물산, 롯데케미컬, 포스코가 힘을 보태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바이오․의료와 정보통신 분야의 공동 기술개발, 경제협력산업단지 조성, 스타트업 협력으로 싱가포르, 그리고 미얀마와 상생 협업체계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간 협력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외교, 통상, 무역, 투자에서 인프라, 문화, 국방, 환경 등으로 협력이 확대되고 깊어지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렇게 강조한 후 ‘한-아세안 성장공동체’를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아세안의 친구를 넘어서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며 “한국 국민들은 아세안의 음식과 풍경을 사랑하고, 아세안 국민들은 한류를 사랑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은 역사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가장 닮았다”며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평균연령 29세의 젊은 아세안에게 한국은 믿을만한 최적의 파트너가 아닐 수 없다”고도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