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인천공항공사 개발 항공 보안 교육과정, 국제 표준 인증 획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일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개발한 ‘공항 일반구역 보안 관리(Airport Landside Security)’ 교육과정이 UN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로부터 전 세계 표준 교육과정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항공 보안 교육과정이 국제기구인 ICAO로부터 전 세계 표준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국내 공항의 항공 보안 역량을 세계적으로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이번 교육과정은 오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향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함께 동남아, 아프리카, 남미 등 개발도상국의 항공 보안 발전을 위한 국제 협력 프로그램으로도 활용될 예정이기도 하다.

 

두 공사가 공동 개발한 첫 번째 교육 협력 프로젝트인 이 교육과정은 공항 내 승객 및 일반인이 이용 가능한 공항 일반구역(Landside :일반인의 출입이 가능한 지역)에서 테러 및 보안사고 발생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국제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교육은 5일 과정으로 진행되며 ICAO 체약국이 공항 보안을 위해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공항 내 보안 조치와 이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담고 있다.

 

특히 ICAO 부속서 등 항공 보안 국제규정을 바탕으로 국제기준뿐만 아니라 양 공항 공사가 축적한 다양한 현장 우수 사례를 교육 콘텐츠로 구성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공항 보안 핵심 노하우를 총망라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이 전 세계 모든 ICAO 체약국이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제 표준 교육과정으로 인정받음에 따라, 2020년 동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전 세계 각국에서 새로운 공항 보안 절차를 배우기 위한 교육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ICAO 항공 보안 평가관 월터 팍스씨는 “이번 교육과정은 대한민국의 양 공항 공사가 그동안 쌓아온 공항 일반구역의 보안 노하우와 우수사례를 전 세계에 전파하고 세계 공항 산업에서 글로벌 표준 정립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