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패스트트랙 충돌' 나경원, 고발 201일 만에 오늘 검찰출석

검찰, 나경원에 이어 고발 당한 한국당 의원들의 수사 이어질 것으로 예상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고발 건과 관련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오늘 오후 검찰에 출석한다. 이 사건으로 고소·고발된 자유한국당 의원 60명 중 나 원내대표가 첫 소환에 응하면서 나머지 의원들에 대한 소환 여부가 주목된다.

 

13일 한국당 등에 따를면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서울남부지검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예정이다. 이날 나 원내대표의 출석은 패스트트랙 충돌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 의원 60명을 고소·고발한 지 201일 만에 처음이다. 그동안 한국당 의원들은 경찰과 검찰의 출석 요구에 한 차례도 응하지 않고 모두 거절 해왔다.

 

검찰 조사에서 나 원내대표는 이런 주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 13일 "법적 책임을 질 이유는 없다고 본다"며 "책임 질 일이 있다면 제가 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이것(충돌)은 정치행위"라고 강조했다.

 

올해 9월 경찰로부터 패스트트랙 관련 고소·고발 사건 18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두 차례에 걸쳐 국회방송을 압수수색해 패스트트랙 충돌 당시 영상 대부분을 확보했다.

 

두 번째 압수수색 당시 검찰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기 전 자료 보강을 위한 것이라고 밝힌 만큼 소환 없는 기소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당은 지금까지 당론에 따라 한 명도 수사기관에 출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피고발된 의원들의 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충분히 확보된 만큼 검찰이 소환 없는 기소를 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경찰에서 국회 CCTV(폐쇄회로화면)와 방송사 취재영상 등 총 1.4TB(테라바이트) 분량의 영상자료가 분석됐고, 검찰도 압수수색을 통해 추가 영상자료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나 원내대표에 대한 조사가 진행된 뒤, 검찰의 기소 여부 판단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