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아시아나항공 새주인 "HDC컨소 유력 후보 부상"

제2 국적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 결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3곳이 도전장을 냈다.

 

특히 국내 1위 증권사 미래에셋대우와 손을 잡은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유력한 후보로 급부상 하고 있어 아시아나항공 새 주인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HDC컨소시엄이 유력한 것은 매입 가격을 매우 높게 써냈기 때문이다.

 

최종 후보로 이름을 올린 이들 3곳은 입찰에서 HDC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인수금액으로 2조5000억원 가까이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컨소시엄이 제시한 금액은 2조원에 못 미치는 것으로 전해졌다. KCGI컨소시엄은 전략적 투자자(SI) 없이 본 입찰에 참여해 경쟁력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의 31% 지분을 보유한 금호산업은 매각 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증권과 함께 1∼2주간 심사를 거쳐 이달 중 우선인수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12월까지 주식매매계약 체결을 거쳐 연내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입찰은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해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도 함께 넘기는 ‘통매각’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건설과 면세점·호텔 등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HDC가 항공업에 진출할 경우 많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대해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정 회장은 그동안 건설 중심의 그룹 사업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내부적으로는 건설산업의 리스크보다 항공산업의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판단을 내려 인수전 참여를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본입찰이 마무리된 만큼 앞으로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진행할 국토교통부 결정이 남았다. 국토부는 외국인 지분이 50%를 넘는 지 여부를 심사하는 정량적 심사와 함께 국적항공사를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항공안전법은 외국 국적이거나 외국인의 지분이 50%를 넘는 법인이 소유한 항공기의 운항을 제한할 수 있다.

이러한 국토부의 심사가 결정되면  "통상 1~2주의 기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12월에야 새 주인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