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부마항쟁 기념식’ 참석한 文대통령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 못해”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 경남대학교에서 개최된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참석해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과 2016년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우리에게 민주항쟁의 위대한 역사가 있는 한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국민은 더 많은 민주주의와 더 좋은 민주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모든 권력기관은 조직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민주주의의 상식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이렇게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00년 전,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선조들이 꿈꿨던 진정한 민주공화국, 평범한 사람들이 진정으로 나라의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국가적 성취가 국민의 생활로 완성되는 민주주의를 향해 국민과 함께 나아가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참석한 이번 기념식은 40주년을 기념하는 동시에 부마민주항쟁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 열리는 기념식이다.

 

또 이번 기념식은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와 부산과 창원의 예술인이 함께했을 뿐 아니라, 문 대통령과 부마민주항쟁을 비롯한 민주화운동 단체 대표(3·15의거, 부마민주항쟁,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가 함께 참석해 민주 정신의 의미를 더했다.

 

아울러 이번 기념식은 경남대학교에서 개최됐다. 경남대학교는 1979년 10월16일 부산에서 시작된 시민항쟁이 10월18일 마산으로 확산된 출발점으로 통한다. 부마민주항쟁 당시 경남대 도서관 앞에 모인 학생들은 교문이 막히자 담장을 넘어 마산 시내로 나가 시민들과 함께 유신 철폐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기념식 참석에 앞서 ‘부마민주항쟁 특별전시’를 항쟁 참여자들과 함께 관람했다. 이번 전시는 부마민주항쟁재단이 전국 (서울, 광주, 창원, 부산 등)을 순회하며 진행 중으로, 40주년 기념식을 맞아 경남대 본관에서 19일까지 특별전시 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