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2019 국감] 여영국 “‘비리백화점’ 영남공고, 이사장 1인 독재체제”

이사장(전교장)과 전교장의 각종 비리·갑질로 얼룩진 영남공업고등학교에 대해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회 임원 전원을 임원승인 취소하고, 임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작년부터 올해까지 4차례의 감사결과 영남공고 법인 허모 이사장 비리, 직권남용, 갑질 행각이 상상을 초월한다. 비리백화점을 넘어 허모씨의 1인 왕국으로 전락해버린 영남공고를 새롭게 되살리기 위해 대구교육청은 즉각 이사회의 모든 임원을 승인 취소하고 임시이사 선임을 교육부에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영국 의원실에 따르면, 대구교육청은 영남공고 및 영남공고 법인에 대한 4차례의 감사를 진했다. 그 결과, ▲특정식당에서 8년간 159회 1억2572만원 사용 ▲이사장 자녀 결혼 답례 식사 준비에 학교직원 동원 ▲이사장·학교장의 점심식사를 행정직원이 배달 ▲교직원간 연애금지 및 헤어짐 강요 ▲방중 교사 출근 강요 사실이 확인됐다.

 

하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게 여 의원의 주장이다. 여 의원은 “이사장의 1인 독재체제에서 제대로 된 내부고발이 진행되지 못했다”며 “실제로 많은 교직원들이 이사장의 비리행각에 대해서 보복이 두려워서 제대로 진술하지 못했다는 게 당시 감사를 진행했던 담당자들의 전언”이라고 했다.

 

그래선지 여 의원은 14일 대구, 강원, 경북교육청을 상대로 하는 국정감사장에서 “늑장삼사로 징계처분을 받아야 할 교장들은 퇴직해버려서 불문에 붙여졌고, 부실감사로 ‘특정 교사 왕따 지시’, ‘문제제기 교사들에 대한 성과급 불이익’ 등 상당수의 갑질을 확인불가로 처리했다. 또 감사처분도 경고가 대부분이었고, 교육청의 중징계 요구에 대해서도 학교가 징계경감을 하여 실제로는 경징계 처분만 내려졌다”고 대구시교육청을 질타했다.

 

여 의원은 “대구시교육청이 이렇게 늑장, 부실 감사, 솜방망이 처분을 한 것에 대해서 많은 이들이 강은희 현 교육감과 허 이사장의 유착관계를 의심하고 있다”며 대구교육청의 봐주기 감사를 추궁하기도 했다. 실제 강 교육감은 작년 4월9일 예비후보시절 영남공고 교직원 회식자리에 방문한 사실이 있다.

 

여 의원은“이 당시 이사들은 어떠한 의견도 제시하지 않아서 직무를 유기한 것”이라며 “이미 허 이사장이 교장 재임 시절 수많은 비위와 관리 부적정 사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람을 이사장으로 선임한 것 자체가 직무유기라 볼 수밖에 없다”고 대구시교육청에 이사 전체에 대한 승인 취소와 임시이사 선임을 강력히 요청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