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바른미래 “李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 꼬인 한일관계 매듭 풀 계기되야”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이 꼬인 한일 관계의 매듭을 풀 중요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 총리가 정부대표 자격으로 22일에 있을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로 결정됐다”며 이렇게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 방침을 밝힌 지 100일이 넘었다”며 “그동안 우리 국민들은 위대한 결집력을 보여주며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고도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계속해서 “우리기업들은 수입선 다변화와 핵심소재 국산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하면 결국 한일 양국 모두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제는 양국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한다”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이 총리는 정부 내 대표적인 지일파 정치인이다. 동아일보 기자 시절 일본 특파원으로 활동했으며, 국회 한일의원 연맹 수석 부회장을 지낸 바 있다. 한일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이 총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부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일왕 즉위식은 1990년 11월 아키히토 일왕 즉위식 이후 30년만에 있는 일본의 국가 경사”라며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꼬여있던 한일관계의 매듭이 풀어지고, 관계개선의 변곡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논평을 마무리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