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올들어 가장 강력한 태풍 '하기비스'...한반도 상륙 가능성에 촉각

하기비스 한반도 상륙하면 올해 8번째 태풍...연간 기록으로는 최다 태풍 기룩 갱신 할수도

올들어 가장 강력한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BIS)가 발생했다.올해만 현재까지 한반도에 영향을 미친 태풍이 모두 7개로 기록하고 있지만, 만약 하기비스까지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경우 2019년은 가장 많은 태풍의 영향을 받은 해로 기록 갱신할 것으로 보인다.

 

7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오전 3시 기준 현재 태평양 괌 동쪽 약 69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1㎞의 속도로 서진하고 있다. 현재 태풍의 크기는 중심기압 975hPa, 최대풍속 시속 115㎞(초속 32m), 강풍반경 320㎞의 태풍으로 강도 '중'의 중형 태풍이다.

 

태풍 '하기스비'는 지난 6일 오전 3시 괌 동쪽 1450㎞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다.특히 이 태풍은 현재 매우 강하고 빠르게 세력을 키우며 한반도 쪽으로 접근하고 있어 경로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기상청은 태풍이 8일 오후 강도 ‘매우 강’으로 힘을 키운 뒤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460㎞ 부근 해상에 도착하는 오는 12일까지 그 세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따라 태풍 하기비스가 한반도에 직접 상륙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직접 상륙하지 않고 주변을 지나며 한반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기상청은 이번 주말 태풍이 오키나와 부근까지 이동한 후 북동쪽으로 방향을 전환해 일본 규슈 방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은 또 "일본 규슈지역으로 태풍이 이동할 경우 태풍의 강도나 규모가 너무 커서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여부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태풍 영향이 아니더라도 기압 차로 인해 바람이 강하게 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도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주게 되면 모두 8개의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태풍으로 기록되어1959년 기상관측 이래 가장 많은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해로 기록 갱신될 전망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