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국회 문체위,한국당 없이 국감일정 확정...일반증인 계속 협의

문경란 증인 미채택 일방적 의사결정에 항의하며...한국당, 2일 문체위 국감도중 모두 퇴장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는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증인 채택 문제로 자유한국당 위원들이 회의장을 떠나면서 파행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국정감사 계획서를 채택하고 국감 일정을 확정했다.

문체위는 오는 4일 문체부와 13개 소속기관,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오페라단 등 22개 관련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국감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문체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를 열기로 했다.

한국당은 국감 증인 채택 문제가 합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정 의결에 참여할 수 없다는 기존 뜻을 고수하며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문체위에서 한국당은 조국 장관의 딸이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을 때 센터장이었던 한인섭 교수의 부인인 문경란 문체부 스포츠혁신위원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해 왔지만, 민주당은 반대입장을 고수했다.

 

한국당은 국감이 열린 문체위 회의실에 ‘증인 없는 방탄 국감’ ‘민주당은 각성하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가져오는 등 항의의사를 표시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시작됐다. 여야 3당 간사 발언이 끝난 후 한국당 의원들이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했으나 안민석 위원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문체부에 업무보고를 지시했다.

 

박 장관이 업무보고를 하려고 하자 한국당 의원들은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한국당은 문경란 위원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하지만 안민석 위원장은 소리를 지르면 퇴장시키겠다"며 의사진행을 했다.

 

이후 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퇴장했으며 국감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무소속 의원만 참석한 한국당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했다.

 

문체위는 문체부 등 피감기관 관계자인 기관증인 명단은 채택했지만, 문 위원장 등 일반증인의 경우 여야가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한 만큼 계속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