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화성연쇄살인범 이춘재...8년간 살인14건 성범죄 30건 자백

경찰 이춘재의 자백 모두 사실로 드러나면...역대 최악의 흉악범으로 기록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인 이춘재(56)가 화성사건을 포함해 모두 14건의 살인과 30여건의 성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자백했다고 경찰이 공식 확인했다. 경찰이 확보한 이춘재의 자백이 모두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춘재는 역대 최악의 흉악범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화성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는 2일 "용의자가 지난주부터 자백을 하기 시작했다"며 이춘재가 화성 사건의 범인으로 확인될 가능성을 강력하게 시사했다.

이에따라 경찰 관계자는 "자백의 내용이 초기 단계"라며 "구체적 사건의 기억이 단편적이거나 사건의 따라 범행 일시, 장소, 행위태양 등이 편차가 있어 계속 확인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춘재는 모방범죄로 드러나 진범까지 검거된 8차 사건을 제외한 총 9건의 화성연쇄살인사건과 추가로 5건의 살인을 저질렀다고 자백한 것이다.

경찰은 추가 5건의 살인사건의 발생 장소와 일시 등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들 사건은 화성 일대 3건과 충북 청주 2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춘재는 살인사건 외에도 30여건의 성폭행과 성폭행 미수 범행을 저질렀다고 경찰에 자백했다.이춘재가 자백한 모든 범행은 군대에서 전역한 1986년 1월부터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로 검거된 1994년 1월까지 8년 동안 벌어졌다. 범행 장소는 화성과 수원, 청주 등 3곳에서 벌어졌다.

하지만, 이같은 범행을 저질렀지만 이 모든 범행은 공소시효가 이미 만료돼 이춘재를 처벌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이춘재는 프로파일러 간에 정서적 친밀감과 신뢰를 뜻하는 '라포' 형성 이후 심리적 변화를 일으켜 지난주부터 자백을 시작했다.

 

경찰은 "'라포'가 형성된 상황에서 이 씨가 지난주부터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임의로 자백하기 시작했다"며 "본인이 살인은 몇건, 강간은 몇건이라고 구체적으로 진술했다"고 말했다.또 "경찰이 어떤 자료를 보여줘서 자백을 끌어낸 게 아니라 스스로 입을 열고 있다는 뜻으로 일부 범행에 대해서는 본인이 범행 장소에 대해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춘재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건 당시 수사기록과 관련 증거, 관계자 등을 상대로 수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5차, 7차, 9차 사건에 이어 4차 사건 증거물에서 검출된 DNA에 대해서도 이춘재와 일치하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를 최근 구두로 통보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씨는 화성사건 이후인 1994년 1월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돼 부산교도소에서 무기수로 현재 복역 중이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