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경찰, 위안부 매춘 발언 연세대 류석춘 교수...수사 착수

시민단체가 명예훼손과 성희롱 혐의로 고발...서울서부지검 형사부 배당

강의 중 '위안부 매춘의 일종'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는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되어 수사가 본격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은 류 교수에 대한 명예훼손 고발 사건을 형사부에 배당하고, 이를 서울 서대문경찰서에 수사지휘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류 교수를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성희롱 등 혐의가 있다고 주장하며 서울서부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 단체는 고발장에서 류 교수가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 '위안부는 일본 민간이 주도하고 일본 정부가 방치한 것' 등 발언을 강의 중 함으로써 역사를 왜곡해 허위사실을 퍼뜨렸고, 위안부 피해 할머니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또 "역사를 왜곡한 사실도 문제지만 강의에 반박하는 제자에게 불쾌감과 굴욕감을 준 성희롱에 대해 경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사회가 국민정서에 반하는 막말과 망언의 관대함에 철퇴를 내리면서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자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인 '발전사회학' 강의 중 일제 위안부를 매춘과 동일시하는 비유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이에대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또 질문을 하는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한번 해볼래요?"라고 말해 제자들에게 모욕감을 주고 성희롱까지 했다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논란이 증폭되자 류 교수는 지난 23일 입장문을 통해 "일부 학생들이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기에 '궁금하면 학생이 조사를 한 번 해 볼래요'라고 역으로 물어보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연세대 총학생회와 민주동문회는 류 교수의 파면을 촉구했다. 연세대는 문제가 된 발언이 있던 류 교수의 전공 과목 수업을 중단하고,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