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바른미래, 하태경 징계에 손학규 맹비난

하태경 직무정지 6개월에 다시 전면전...손학규와 함께하기 어려워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하태경 최고위원에게 '직무 정지 6개월'의 결정을 내렸다. 이같은 결정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사실상 바른미래당이 분당 수순에 돌입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하태경 최고위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사자로서 한 말씀 드린다"라며 "국민들은 권력 2인자를 잡으라고 했지 당내 2인자를 잡으라고 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하 최고위원은 전날 윤리위원회 결정과 관련해 "손 대표가 추천한 윤리위원 4명이 다른 위원들의 반대에도 막무가내식 투표를 강행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국민과의 약속을 뒤집기 위해 손 대표가 벌인 자작 쿠데타다"라고 비난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윤리위를 동원해 반대파를 제거하는 치졸하고 비열한 작태를 되풀이한 것"이라며 "하 최고위원의 직무를 정지시켜 당을 '손학규 사당'으로 타락시키겠다는 것인데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또 "바른미래당이 더 이상 손 대표와 함께 하기는 어려워졌다"며 "손 대표와 함께 가만히 앉아 죽는 길로 갈 것인지 아니면 손 대표를 빼고 새로운 길을 모색할 것인지 이제 모든 당원들이 함께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미 바른미래당을 퇴진한 의원들도 손 대표를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혜훈 의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독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유신을 했던 것보다 부당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상욱 의원은 "국민을 능멸하고 위선을 행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과 뭐가 다른가"라고 말했다.

 

이동섭 의원은 "추석 10% 사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손 대표를) 끌어내리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이같은 징계에 따라 당내 일각에서는 퇴진파가 결국 '탈당 카드'를 꺼내면서 분당 수순으로 연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직무정지 징계를 받은 하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원으로서 가지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됐다. 현재 당권파 4명과 퇴진파(비당권파) 5명의 최고위 구성이 4대 4 동률이 됐다.

 

이런 경우 손 대표가 최고위 의결권을 쥐게 된다. 당헌ㆍ당규에 따르면 최고위 안건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지만 가부동수의 경우 당대표가 결정권을 가진다.

 

바른미래당이 결국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분당 수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