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제 13호 태풍 링링 "강한 비바람 몰고 7일 밤 서해안 상륙"

강한 비바람에 피해 우려...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제주도 등 300mm 이상 많은 비 예상

제13호 태풍 링링이 오는 7일 새벽 강한 바람과 함께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보여 큰 피해가 우려된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링링은 제주도 서쪽 해상을 지나 밤에 황해도와 경기 북부 서해안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보고있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7일 밤 황해도와 경기 북부 서해안에 상륙해 한반도 내륙을 관통한 뒤 8일 새벽 원산만 부근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링링은 이날 오전 9시 기준 중심기압 980hPa, 최대 풍속 시속 104㎞(초속 29m)로 270㎞의 강풍반경을 가진 강도 '중'의 소형태풍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태풍의 위험반원에 속하면서 강한 비바람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이번 태풍은 왼쪽에 비해 오른쪽이 상대적으로 더 위험하다.

 

 기상청은 "이번 태풍의 최대 주의 사항은 바람의 피해"라며 "링링은 중심기압 965hPa과 최대 풍속 초속 37m의 매우 강한 태풍을 유지하면서 제주를 중심으로 일부 도서지역에서는 초속 50m가 넘는 순간 돌풍이 일어날 가능성도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초속 50m의 바람은 사람이 버티고 서 있기 힘든 정도로 구조물이 받는 풍압은 이보다 더 커 가을 수확기 농작물과 건물·공사현장 등에서의 시설물 피해가 예상된다.

제 13호 태풍의 영향으로 6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7일 새벽에 전국으로 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태풍과 가장 인접하는 시기인 6일 밤 제주도를 시작으로 7일 오전 남부지방, 오후 서쪽지방엔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고 최대 3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또 남해안·지리산 부근·제주도·서해 5도는 100~200mm, 중부지방·전라도는 50~100mm, 강원 영동·경상도·울릉도·독도는 20~60mm의 비가 올 것으로 예보했다.

 

한편 기상청은 현재 느린 속도로 북상하고 있는 13호 태풍 링링의 속도가 더 느려질 경우 우리나라가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시점이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