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포스트 메뉴

태풍 '크로사' 오후 3시 일본 히로시마 상륙...동해안 강풍·호우 특보

태풍 간접 영향 한반도 많은 비 예상...강원과 영동,경북 북부 동해안지역 시간당 20~50mm강한 비

10호 태풍 '크로사'가 일본 열도를 관통한 후 16일 새벽 동해안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우리나라 동해안에는 강풍과 호우 특보가 내려졌던 태풍예비특보를 해제했다.

 

기상청은 초속 26m의 강풍을 동반한 태풍 크로사가 15일 오전 6시 현재 강도 ‘중’의 중형 태풍으로 일본 가고시마 동북동쪽 약 180㎞ 부근 해상을 지나 북진하고 있다고 관측했다. 크로사는 이날 정오 가고시마 북동쪽 약 260㎞ 육상에 상륙해 최대 비바람을 쏟아낼 것으로 예측했다.

태풍의 중심부근 최대풍속은 전날까지만 해도 초속 31m로 예상했지만 실황에서 초속 27m로 관측됐다. 강풍반경도 당초 420㎞로 예상했으나 실황에서 380㎞로 관측됐다.

 

 전국이 이번 태풍으로 간접 영향권에 들면서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10호 태풍 크로사의 가장자리에서 만들어진 구름대가 유입된데다 대기 하층에서 강한 동풍이 불면서 지형적인 영향이 더해져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시간당 20~5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함께 강원영동은 최대 3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기상청은 갑자기 내린 비로 산사태나 축대붕괴, 저지대 침수 등 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16일은 10호 태풍 크로사의 영향을 벗어나겠지만 전국의 날씨는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전라도지방에는 곳에 따라 비가 오다가 오전 9시 이전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보고있다.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